comment 0

가난한 자와 빚진 자 (잠언 22:7)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
- 잠언 22:7 -

Q. ○○가 빚을 진 적이 있다면 무엇 때문에 빚을 졌는지 말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돈을 남에게서 빌렸다면 빚을 진 것이다.

Q. 부자는 누구를 주관한다고 말씀하나요?
  A. 가난한 자.

Q. ‘주관한다’는 무슨 뜻인가요?
  A. 지배한다, 다스린다, 통치한다는 뜻.

** 이 구절의 문자적인 뜻은 “부자는 가난한 자 ‘안에서’ 지배한다”는 뜻이다.

Q. 왜 가난한 자는 부자의 다스림을 받을까요?
  A.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가난한 자는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자가 시키는 일을 한다. 부자가 밭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하라고 하면 그 말대로 따라야 한다. 부자가 마당을 쓸어라, 빨래를 해라, 요리를 해라 지시하는 대로 모두 따라야 한다. 가난한 자는 돈을 주는 부자의 다스림을 받는다.

Q. 빚진 자는 누구의 종이 된다고 말씀하나요?
  A. 채주.

Q. ‘채주’란 무슨 뜻인가요?
  A. 남에게 돈을 빌려 준 사람.[네이버사전]

** 채주 : 빚 채(債), 주인 주(主), 빚의 주인, 즉 돈을 빌려준 사람을 뜻한다.

Q. ○○가 누군가에게 돈을 빌렸다면, ○○는 그에게 어떤 사람이 된다는 말씀인가요?
  A. 종.

** 종은 노예란 뜻이다. 비록 ○○가 자유인이어도 실제로는 돈 빌린 사람에게 노예가 된다.

Q. 왜 빚을 지면 종이 될까요?
  A. 빚을 갚아야 할 책임을 짊어지고, 만약 빚을 갚지 못하면 채주의 다스림을 받기 때문이다.

** 고대엔 빚을 갚지 못해서 실제로 자녀 혹은 자기 자신이 종이 되기도 했다. 오늘날에도 빚을 진 채 갚지 못하면, 채주로부터 모욕을 당해도 항변하지 못한다.

사례)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던 지방 출신 여대생이 있었다. 여대생은 등록금이 부족해서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길거리에서 '여대생 대출'이란 전단을 발견했다.

그 여대생은 사채업자 조씨에게 찾아가 200만원을 빌렸다. 여대생은 연 120%의 높은 이자를 갚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이자가 연 120%면, 1년에 240만원의 이자가 생긴다는 뜻이다. 원금 200만원에 이자 240만이 더해져, 200만원을 빌렸는데 440만원의 빚을 갚아야 한다.

여대생은 빌린 돈을 갚지 못했다. 사채업자 조씨는 여대생을 안심시키며 이렇게 말했다. "더 대출해줄 테니 염려 마라"

사채업자는 이자에다 빌린 돈을 합쳐 여대생에게 대출해줬다. 여대생의 빚은 눈덩이처럼 커져서 순식간에 2천만원이 되었다.

여대생이 돈을 갚을 수 없는 상황이 되자, 사채업자는 부모에게 알리겠다고 협박하면서 여대생을 술집에 넘겨버렸다. 여대생은 어쩔 수 없이 술집 접대부로 일하게 되었고, 2년 넘게 일했으나 고리대금으로 얻은 빚을 도저히 갚을 수 없었다.

- 출처 : 인터넷 조선일보 2012. 5.18 기사

Q. ○○가 빚지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빚지지 않으려면, 자기 수입 안에서만 돈을 사용해야 한다. 평소에 돈을 저축해두면, 급히 돈이 필요할 때 빚지지 않을 수 있다. 수입을 정확히 파악하고, 지출계획을 세워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성실하고 부지런히 일하여 수입을 꾸준히 확보한다.

**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느 정도 빚을 진 채 생활한다. 대학학자금 융자 혹은 주택을 구매하기 위해 대출을 받는다. 만약 부득이하게 대출을 받는다면, 자기의 수입과 재산을 고려하여 충분히 갚을 수 있는 액수만 빌려야 한다. 무리하게 빌려서는 안 된다.

또한 은행 이외의 곳에서는 절대 대출을 받아서는 안 된다. 은행의 이자율이 제일 낮고, 다른 곳은 비싸기 때문이다. 특히 사채업자로부터 높은 이자로 돈을 빌리는 일은 절대로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높은 이자 때문에 빚의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해 망하게 된다.

** - 로마서 13:8 -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

주님의 말씀대로 빚지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예수님 안에서 ○○가 자유인이 되었는데, 빚을 져서 남에게 종이 돼서는 안 된다.

되새김 읽기 :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
- 잠언 22:7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빚지며 사는 사람이 되지 않게 하옵소서. ○○에게 돈과 재물을 관리하는 지혜를 주옵소서. 아버지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에게 자유를 주셨으니, 빚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종처럼 매여 살지 않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