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 로마서 3장 24절 -
Q. 의롭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A. 하나님 앞에서 바르고 죄가 없다.
Q. ‘값 없이’ 는 무슨 뜻인가요?
A. 어떠한 값도 지불하지 않았다. 공짜!
** 우리는 의를 얻기 위해서 아무 것도 한 일이 없다. 돈 한 푼 필요 없고, 착한 일 단 한 번도 필요가 없다. 그냥 무죄이다. 공짜로 의를 얻었다. 인간 편에서는 어떠한 값도 지불할 필요가 없다.
Q.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에서 속량이란 무슨 뜻인가요?
A. 노예를 해방시키기 위해 값을 지불하는 것.
** 고대 사회에서 노예나 포로, 사형수를 자유롭게 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을 속량이라고 한다. 노예나 포로, 사형수는 다른 사람의 속량으로 자유롭게 될 수 있었다. ○○가 노예인데, 아빠가 값을 지불하고 ○○를 해방시키는 것이 속량이다.
Q. 속량은 어디 안에 있다고 말하나요?
A. 그리스도 예수
Q. 죄인이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기 위해 하나님이 지불하신 값은 무엇인가요?
A. 자기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
Q. 하나님은 우리를 위한 값으로 예수님을 어떻게 지불하셨나요?
A.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해서 죽으셨다.
Q. 하나님에게 외아들 예수님은 얼마나 소중할까요?
A.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 하나님은 가장 소중한 예수님을 우리를 위해 내어주셨다. 우리 대신 하나님이 어마어마한 값을 지불하셨다.
Q. 죄인이 무엇으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다고 말씀하나요?
A. 하나님의 은혜
Q. 은혜란 무슨 뜻인가요?
A.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 주는 호의
** 하나님은 받을 자격이 없는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셨다. 예를 들어, ○○가 아빠 스마트폰을 박살냈다. 그런데 아빠가 ○○에게 옷과 장난감과 먹을 것을 잔뜩 사주었다. 이것이 은혜다. 죄를 지으면 벌을 받아야 하는데, 하나님은 죄인인 인간에게 벌 대신 아들을 주셔서 죄인이 공짜로 의를 얻게 하셨다.
Q. 하나님 앞에서 벌 받아야 할 죄인이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죄인은 하나님께 어떤 반응을 해야 마땅한가요?
A. 다양한 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께 감사하고 그분의 뜻에 순종함이 마땅하다.
Q. ○○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었습니다. ○○는 하나님께 어떻게 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는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잊지 말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분의 뜻대로 살아야 한다.
되새김 읽기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 로마서 3장 24절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려고 귀하신 예수님을 값으로 지불해주셔서 감사와 찬송을 올려드립니다. ○○가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혜 안에 거하고, 그 은혜를 더욱 알게 하옵시고, 주님을 뜨겁게 사랑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