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 골로새서 3:14 -
Q. ‘이 모든 것’은 무엇을 가리키나요?
A. 12, 13절의 내용을 가리킨다.
** 12,13절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Q. ‘이 모든 것 위에’ 무엇을 더하라고 말씀하나요?
A. 사랑.
** ‘더하라’로 번역된 말은 앞에서 말한 ‘옷 입으라’를 가리킨다.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옷 입으라는 말씀이다.
Q. ○○는 ‘사랑’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고린도전서 13장은 ‘사랑장’으로 불립니다. 고린도전서 13장 4~7절을 읽어보세요.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드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사랑은 로맨틱한 감정이 아니다. 사랑은 다른 사람에게 선을 베푸는 것이다.
Q. 오늘 골로새서 말씀에서 사랑이 무엇이라고 설명하나요?
A.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Q. ‘온전하게 매는 띠’는 무엇을 온전하게 매는 띠일까요?
A. 교회 공동체를 하나 되도록 완전하게 묶는 띠.
**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완전해진다는 뜻이다.
Q. 왜 사랑이 교회를 온전하게 매는 띠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랑은 하나님에게 속한 최고의 은혜다.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서 이루어졌나니”(갈라디아서 5:14). “...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로마서 13:10). 하나님에게 속한 ‘사랑’이 하나님에게 속한 교회를 완전하게 만든다.
Q. 만약 교회가 서로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한다면, 교회는 어떤 모습일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은 사랑이시기에 하나님의 임재가 충만할 것이다. 교회는 천국과 같을 것이다. 교회를 통해 성도는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며, 기쁨과 평강이 충만할 것이다.
Q. ○○가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하나님께서 사랑을 부어주셔야 사랑할 수 있다. 한편, 하나님은 ○○에게 사랑을 주셨으며, 더 부어주시기를 원한다. ○○가 하나님을 의지한다면 능히 사랑을 실천하며 살 수 있다.
되새김 읽기 :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 골로새서 3:14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를 사랑하시니 감사합니다. ○○에게 더욱 사랑을 부어 주옵소서. ○○가 하나님께서 주신 사랑으로 성도들과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하며 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