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 이것이 잘 될는지, 저것이 잘 될는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 전도서 11:6 -
Q. 너는 아침에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나요?
A. 씨를 뿌리라.
** 고대 대부분 사람들은 농사를 지었다. 씨를 뿌리라는 말씀은 농사일을 하라, 즉 자기의 일을 열심히 하라는 뜻이다.
Q.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는 뜻은 무엇일까요?
A. 저녁에도 쉬지 말고 열심히 일을 하라는 뜻.
** 고대 농부들은 저녁에도 씨를 뿌릴 수 있고, 실로 옷 만드는 일을 할 수도 있었다.
Q.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이것이 잘 될는지, 저것이 잘 될는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Q. 이것은 무엇이고, 저것은 무엇일까요?
A. 아침에 씨를 뿌리는 일과 저녁에 하는 일.
Q. 오늘 말씀이 주는 교훈이 무엇일까요?
A. 미래를 알지 못하니 기회 있는 대로 열심히 일하라
**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네가 미래를 알지 못한다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우리는 기회 있을 때마다 일해야 한다.”(시드니 그레이다누스)
Q. ○○가 하는 주된 일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학생이 할 일은 공부다.
Q. ○○가 공부 이외에 장래를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성경을 아는 것 뿐 아니라 ○○가 경험하는 것, 배우는 것은 무엇이든 장래를 위한 준비가 될 수 있다. 특히 하나님께서 ○○에게 주신 재능을 개발해야 한다.
Q. ○○의 재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재능을 잘 모른다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여러 가지 일을 배우고 시도해 봐야 한다.
Q. 장래에 ○○가 무슨 일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게으르거나 어떤 배움이나 경험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A. 어떤 일에도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다.
** 아빠(엄마)와 ○○도 ○○의 장래를 알지 못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을 사랑하시고, ○○의 인생을 인도하신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는 지금 공부를 열심히 할 뿐 아니라, 기회 있는 대로 열심히 배우고 재능을 갈고 닦는 일에 힘써야 한다.
되새김 읽기 :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 이것이 잘 될는지, 저것이 잘 될는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 전도서 11:6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저희는 ○○의 미래를 알지 못하지만 아버지께서 ○○를 인도하시는 줄 믿습니다. ○○가 날마다 공부하고 재능도 개발하며 기회가 생기는 대로 열심히 살게 하옵소서. 주님을 위해 ○○가 훌륭하게 준비되게 인도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