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 야고보서 1:25 -
Q.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이라는 구절은 누구를 어디에서 자유롭게 한다는 뜻일까요?
A. 성도를, 부도덕과 여러 가지 죄악된 습관에서 자유롭게 한다는 뜻.
Q. 무엇이 성도를 자유롭게 한다는 말씀인가요?
A. 율법, 진리의 말씀.
** "모세의 율법이 아니라 예수님에 의해 재해석되고 보완된 율법을 말한다."(Moo)
Q.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무슨 뜻일까요?
A. 율법을 의도적으로 주시하고 그것을 계속하는 자.
**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라는 구절은 하나님 말씀을 보기 위해 관심을 갖고 몸을 굽히고,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그가 말씀에서 눈을 떼지 않는다는 것은 성경말씀만 본다는 뜻이 아니라 그의 마음이 늘 하나님 말씀을 향한다는 뜻이다.
Q.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어떤 사람이라고 말씀하나요?
A. 실천하는 자.
** 말씀을 의도적으로 바라보고 계속 유지하는 사람은 말씀을 잊어버리지 않고 '실천하는 사람이 된다'는 뜻이다.
Q.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에서 이 사람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A. 말씀을 주시하여 실천하는 자
Q. 말씀을 실천하는 자는 무슨 복을 받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여러 가지 부도덕한 일이나 잘못에서 자유롭게 되고, 주님의 뜻을 실천하게 된다.
Q. ○○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 용서 받고 천국백성이 되는 복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가 하는 일에 복을 받아 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말씀을 실천해야 한다.
Q. 오늘 말씀에서 ○○가 하나님 말씀을 실천하는 자가 되기 위해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A. 하나님 말씀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목하여 보고 계속 보는 것이다.
Q. ○○가 하나님의 말씀을 잊어버리지 않고 계속 간직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A. 말씀을 암기하고 그것을 주야로 묵상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 시편 1편에서 ‘복 있는 사람은 ...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라고 하였다. 하나님 백성은 이 땅에서 하나님 말씀을 실천하는 만큼 복락을 누린다. ○○가 하나님 말씀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하나님 말씀을 사랑하여 그 말씀이 ○○의 생각과 입에 늘 있어야 한다.
되새김 읽기 :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 야고보서 1:25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하나님 말씀을 들여다보고 계속 바라보는 자가 되어 말씀을 실천하는 자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 말씀의 능력으로 ○○가 더욱 더 자유로워지며, 주님의 말씀을 실천하여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