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갈라디아서 1:10

◳ 성경 본문 : 갈라디아서 1:10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Q. 오늘 구절의 뜻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0절
Q. 10절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무엇을 해왔다고 말씀하나요?
  A. 하나님께 좋게 했고,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지 않았다.

Q. 복음을 전하는 일과 사람을 기쁘게 하지 않은 일은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람들을 기쁘게 했다면 사도 바울이 다른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을 저주하지 않았을 것이고, 다른 복음에 반응하는 갈라디아 교회를 향해서 엄중하게 경고하지 않았을 것이다.

Q. ○○가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이 잘못일까요, 아닐까요? 그 이유를 말하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만약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이 잘못이라면 어떤 경우인지 그 기준을 제시해 보세요.
  A. 하나님의 뜻이 기준이다.

** 만약 하나님의 뜻을 거슬러 사람을 기쁘게 한다면 잘못이다.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지 않는다면 사람을 기쁘게 하는 일은 괜찮다. 하나님은 자녀에게 네 부모를 기쁘게 하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하나님의 뜻 안에서 부모를 기쁘게 하라는 것이다. 만약 부모가 교회 가지 말라는 말씀에 순종한다면 잘못이다.

Q. 사도 바울은 어떻게 하나님께 좋게 하고 하나님의 기쁨을 추구할 수 있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은 ‘그리스도의 종’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있었다. 종이 주인에게 예속되어 말하고 행동하듯이 그리스도의 종인 바울은 오직 그리스도의 뜻대로만 말하고 행동하고자 했다. 바울은 박해자인 자신을 구원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헌신했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