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갈라디아서 3:11~12
11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
12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니 율법을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문맥 설명
“10절의 중점은 의를 위해 율법을 의지하는 사람들에게 율법이 정말로 이루는 바가 저주라는 점이다. 반면 11-12절의 초점은 율법이 의/생명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이다.”(Moo)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1절
Q. 11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다고 말씀합니다. 하반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는 상반절과 논리상 어떤 관계인가요?
A.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는 말씀은 율법을 지킴으로 의를 얻지 못하는 것에 대한 이유를 제공한다.
** NIV “명백히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율법으로 의로워질 수 없는데, 왜냐하면 ‘의인은 믿음으로 살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율법을 완벽히 지킬 수 없음을 잘 아셨다. 그리하여 인간이 의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을 계획하셨으니, 그것이 바로 ‘믿음’이다. 10절에서는 인간이 율법을 완벽히 지킬 수 없기 때문에 의가 아니라 저주 아래 있다고 말했다. 11절은 믿음이 의를 얻는 방법이기 때문에 율법으로는 의를 얻을 수 없다고 말씀한다.
Q. 바울은 하박국 2:4을 인용합니다. 하박국에서 믿음으로 산다는 것의 내용이 무엇인가요? 바울의 인용은 어떤 점에서 다른가요?
A. 하박국 2:4 :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희망을 갖고 살아야 함을 선언한다.
바울의 인용 : 믿음으로 구원 받는 의를 얻는다.
** “하박국 본문의 적용은 원 의미의 ‘심화’를 보여 준다. 하박국과 바울의 글 둘 다, ‘의로운’은 하나님과 바로 서 있는 사람을 언급한다. 하지만 바울이 이 단어를 쓸 때는 ‘의로워지는’ 법적 지위라는 특정 의미를 띤다. 바울은 하나님과 관련하여 믿음의 우선성에 대한 선지자의 증언을 적법하게 재평가했다.”(Moo)
12절
Q. 12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니”는 무슨 뜻인가요?
A. “율법은 믿음에 기초하지 않는다.”(NIV),
“믿음의 방식은 율법의 방식과 매우 다르다”(NLT)
** 의를 얻는 수단이라는 측면에서, “율법과 믿음 양자가 서로 관계가 없음”(BDAG)을 의미한다.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 것이다. 하지만 율법은 ‘믿음으로 말미암지’ 않는다.”(Moo)
Q. “율법을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는 레위기 18장 5절 말씀을 인용한 구절입니다. 레위기 말씀을 찾아보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A. 율법을 지키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생명 곧 복을 누릴 수 있다.
** 레위기 18:5
“너희는 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말미암아 살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언약 관계에서 하나님 백성이 율법을 지켜야 할 책임을 언급한다. “백성들이 순종할 때 그들에게 주어질 생명을 약속함으로써 하나님의 율법을 이스라엘이 순종하도록 유도하는 의도가 있다.”(Moo)
Q. 바울이 레위기 18:5을 인용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A. 율법으로 생명을 얻는 방법은 옛 언약에 속한 것으로 믿음과 상관 없음을 말하기 위해서.
** 레위기 말씀은 옛 언약에 속한다. “바울은 레위기 18:5이 ... 인간의 죄로 인해 결코 통과할 수 없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Ridderbos) “율법이 의로 이끌 수 없다는 바울의 주장은 율법이 본질상, ‘행해져야’ 할 어떤 것이기 때문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