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갈라디아서 3:5~6
5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
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6절
아브라함 : 믿음의 조상.
하나님께서 인류 구원을 이루기 위해 선택하신 사람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어서 큰 민족을 이룸, 가나안 땅 정복, 모든 민족에게 복이 되는 약속을 주셨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5절
Q. 5절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왜 하나님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듣고 믿는 자에게 성령을 주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인간은 죄인으로서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능력이 없다. 은혜로우신 하나님은 인간에게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단지 믿기만 해도 의롭다고 여기신다.
Q. 2절과 5절의 내용은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 2절이 하나님의 백성의 측면에서, 5절은 하나님의 측면에서 말하고 있다.
** 성령을 받은 것은 믿음으로 이루어진 일이다. 받는 사람 입장에서나 주신 하나님 입장에서나 율법의 행위에 의해서가 아니었다.
6절
Q. 6절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창세기에서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어서 의를 얻은 일은 무엇인가요?
A. 네 자손이 별과 같이 많으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은 일.(창세기 15:5,6)
** 당시 아브라함에게는 자녀가 한 명도 없었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었고,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그의 의로 여기셨다. “하나님 앞에서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여겨지게 만든 것은 아브라함의 믿음인 것처럼, 갈라디아인들이 의롭다고 선언되도록 인도한 것은 그들의 믿음이었다.”(Moo)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