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 잠언 30:17 -
Q. ○○가 아빠(엄마) 말씀을 듣기 싫을 때는 언제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이 말씀에는 눈이 나옵니다. 어떤 사람의 눈인가요?
A.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
Q. 조롱이 무슨 뜻인가요?
A. 비웃거나 깔보면서 놀림.[네이버사전]
** 조롱 : 비웃을 조(嘲), 희롱할 롱(弄).
Q.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는 어떤 자식이라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아버지를 우습게 여기고 어머니에게 순종하지 않는 자식은 거만한 자식, 반항하는 자식, 미련한 자식이다.
Q.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이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나요?
A.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 까마귀와 독수리는 구약시대 당시 부정한 짐승으로 분류되었다.
Q. 눈이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힌다는 말씀은 부모를 무시한 자식이 어떻게 된다는 뜻인가요?
A. 비참하게 죽는다.
** 새가 눈을 쪼아먹는 상태는 그 자식이 시체가 되었으나 무덤에 묻히지 못했다는 뜻이다. 매장되지도 못한 채 짐승의 밥이 되는 것은 저주스런 죽음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부모를 무시하고 순종하지 않는 자녀에게는 비참한 멸망이 있다고 경고하신다.
Q. 신체 부위가 많은데 왜 ‘눈’을 새들이 쪼아먹는다고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눈은 마음의 창이다. “눈은 내면의 마음자세를 드러낸다”(Bruce K. Waltke). 그의 거만한 마음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신체부위가 눈이기 때문에 눈이 먹힌다고 말씀한 것이다. 거만한 자식은 악한 마음 때문에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한다.
Q. 왜 부모를 조롱하고 순종을 거부하는 자식이 비참한 죽음을 맞이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부모는 자녀의 유익을 위해서 가르침과 징계를 내린다. 부모를 무시하는 자식은 가르침을 받지도 않고 순종하지도 않을테니 그의 잘못과 어리석음 때문에 멸망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를 거역하는 것 자체가 재앙이다.
Q. 만약 ○○가 아빠(엄마)를 무시하고 불순종하면 ○○의 삶은 어떻게 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불순종하는만큼 ○○는 화를 당할 것이다. 부모를 무시하는 자식은 결코 잘 되지 못하며,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한다.
되새김 읽기 :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 잠언 30:17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아빠 엄마를 무시하고 반항하는 미련한 자가 결코 되지 않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아빠 엄마를 공경하고 순종하여 ○○가 이 땅에서 잘 되고 장수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