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는 비 없는 구름과 바람 같으니라”
- 잠언 25:14 -
Q.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는 무엇과 같다고 말씀하나요?
A. 비 없는 구름과 바람
Q. 하늘에 구름이 가득하고 바람이 부는데 비가 오지 않으면 농부의 마음이 어떨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고대 이스라엘 땅은 물이 부족한 지역이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에 의존하여 농사를 지었다. 비가 오지 않으면 농작물이 말라죽어 굶주릴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비는 농부들에게 큰 기쁨을 주었다. 만약 구름만 있고 비가 오지 않으면 크게 실망했을 것이다.
Q. 먹을 것이나 장난감을 주겠다고 말하고서 주지 않은 사람이 있었다면 얘기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선물 받을 줄 알았는데 기다려도 주지 않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혹은 어떨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왜 선물을 주겠다고 거짓 자랑을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상대를 기쁘게 하려는 마음에 섣불리 말을 꺼냈을 수 있다. 혹은 선물을 주겠다고 속여서 상대방에게서 어떤 유익을 취하려고 했는지 모른다.
Q. 선물을 주겠다고 거짓 자랑하는 것은 십계명 중 어느 계명을 어기는 것일까요?
A. 제9계명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 선물을 주겠다는 말은 약속과 같다. 자기가 말을 꺼냈다면 비록 어떤 대가를 받은 것이 없더라도 지켜야 한다. 말하고서 지키지 않으면 거짓말한 것과 같다.
Q. ○○가 진심으로 선물을 주고자 한다면 상대방에게 미리 말해야 할까요? 말까요? 그 이유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상대방이 원하는 선물을 주기 위해서 미리 물어볼 수 있다. 혹은 상대방에게 선물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알려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Q. ○○가 오늘 말씀에서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하나님은 성경에 선물을 주겠다고 많이 말씀하셨습니다(예를 들어, 구원, 기도응답, 보호와 공급하심 등등). 그분은 어떻게 행동하실까요?
A. 하나님은 말씀하신 바를 반드시 지키신다.
** 하나님은 말과 행동이 일치하시는 분이다. 자신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신다. ○○도 신실하신 하나님처럼 진실하게 말하고, 말한 바를 지키도록 해야 한다. 선물하겠다고 섣불리 자랑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되새김 읽기 :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는 비 없는 구름과 바람 같으니라”
- 잠언 25:14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신실하신 하나님처럼 약속한 말을 지키게 하옵소서. 헛되이 선물하겠다고 자랑하지 않고, 말에 신중한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