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자는 자기의 손을 그릇에 넣고서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 잠언 19:24 -
Q. 이 구절은 게으른 자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으른 자가 무엇을 하는 시간처럼 보이나요?
A. 식사하는 시간
Q. 왜 게으른 자는 자기의 손을 그릇에 넣었을까요?
A. 그릇에 담긴 음식을 먹기 위해
** 고대 근동지역에서는 식사할 때 숟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하지 않았다. 큰 냄비에 담긴 스프를 국자로 작은 그릇에 담았고, 개인은 빵으로 걸쭉한 스프를 떠서 먹었다. 열매나 볶은 곡식, 빵 등 모든 음식은 손으로 집어 먹었다.
Q. 게으른 자는 무엇을 괴로워한다고 말씀하나요?
A. 그릇에 넣은 손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한다.
** 음식을 집은 손을 들어올려 자기 입으로 가져가지 않는다는 뜻이다.
Q. 음식을 입에 넣지 않으면 게으른 자는 어떻게 될까요?
A. 배고파 굶주린다.
Q. 왜 게으른 자는 배가 고프면서도 손으로 잡은 음식을 입에 넣기를 괴로워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귀찮아서, 힘을 내기 싫어서 등등.
Q. 이 구절에서 말씀하는 게으른 자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게으른 자는 마땅히 해야 하고 능히 할 수 있는 일도 게을러서 끝내지 못한다, “게으른 자는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굶주린다, 게으른 자는 자기 바람을 만족시키기 위해 일을 시작할 수 있을지라도 그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힘이 없다”(Bruce K. Waltke) 등.
Q. ○○가 마땅히 해야 하고 능히 할 수 있는데 하지 않는 일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게으르면 어떤 해를 당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게으른 자는 간절히 바라는 것이 있어도 얻지 못한다, 게으르면 나쁜 성적을 받고, 이루는 것이 없다. 게으르면 가난해진다, 게으른 사람은 직장 동료나 상사로부터 미움을 받는다. 게으름의 해악은 매우 많다.
Q. ○○가 게으르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목표의식, 열정, 사명감, 책임의식 등 다양하다. 모든 선한 것은 주님께로부터 온다. 하나님을 경외하면 게으르지 않는다.
Q. 하나님은 하늘의 보좌에 앉아 가만히 쉬고 계실까요?
A. 아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일하신다.
**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요한복음 5:17) 예수님은 안식일에 병자를 고치신 뒤에 이 말씀을 하셨다. 하나님은 쉬고 계시지 않고 일하고 계시며, 예수님도 이 땅에서 부지런한 생활을 보여주셨다. 하나님의 백성도 마땅히 부지런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되새김 읽기 :
“게으른 자는 자기의 손을 그릇에 넣고서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 잠언 19:24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게으름이라는 죄악에 빠지지 않게 하옵소서. ○○가 자신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시고, 열정을 갖고 그 일을 부지런히 행하여 열매 맺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