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 누가복음 9:23 -
Q. ○○가 오늘 주님 말씀대로 행한 것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오늘 말씀은 누가 하신 것일까요?
A. 예수님.
Q. 예수님은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시나요?
A.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Q. ‘자기를 부인하고’에서 부인은 무슨 뜻인가요?
A. 어떤 내용이나 사실을 옳거나 그러하다고 인정하지 아니함.[네이버사전]
** 부인 : 아니(否), 인정할 인(認). 자기를 부인하고는 ‘자기를 인정하지 않는다’, 즉 자기의 뜻과 욕망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뜻이다.
Q. ‘제 십자가를 지고’에서 십자가는 무엇에 쓰는 물건인가요?
A. 사형수를 못박아 죽이는 틀, 사형대.
Q. 십자가를 지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A. 십자가에 매달려 죽는 사형수.
** 예수님은 너의 십자가를 짊어지라고 말씀하셨다.
Q.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는 말씀은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기의 뜻과 바람을 꺾고 대신 예수님의 뜻과 바람을 따라 말하고 선택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 화가 나더라도 자기 감정을 죽이고 주님 뜻대로 참는 것이다. 돈을 급히 벌고 싶어도 욕심을 죽이고 주님 뜻대로 정직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Q. 예수님은 ‘언제’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고 말씀하시나요?
A. 날마다
** 자기를 부인하고 예수님을 따르는 삶은 '날마다, 매일' 이루어져야 하는 일이다.
Q. 예수님의 뜻을 따르기 위해 ○○가 자기 뜻과 바람을 굽힌 적이 있다면 말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친구들과 재밌게 놀고 있는데, 엄마(아빠)가 즉시 집으로 들어오라고 말씀하십니다. ○○가 주님을 따르는 것은 어떻게 행하는 것일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즉시 들어올 뿐 아니라 얼굴을 찌푸리지 않고 부모를 공경하는 마음으로 돌아와야 주님을 따르는 것이다. 만약 특별한 사정이 있다면 공경하는 마음으로 부모님께 허락을 구해야 한다.
Q. 왜 ○○가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야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가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을 따른다는 의미이다. 예수님은 ○○가 따라야 할 주님이시다. 또한 예수님의 뜻은 선하고 올바르기 때문에 ○○가 마땅히 따라야 한다. 예수님을 따르는 자는 행복해질 뿐 아니라 장래 주께로부터 큰 상급과 영광을 받는다. 그러니 ○○는 날마다 자신을 부인하고 예수님을 따르라.
되새김 읽기 :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 누가복음 9:23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예수님을 따르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날마다 자기 뜻과 바람을 꺾고 예수님의 뜻과 바람을 선택하고 순종하게 도와주시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