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다툼 (잠언 20:3)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거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 잠언 20:3 -

Q. ○○가 최근에 무슨 일로 다퉜는지 얘기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그 다툼은 어떻게 끝났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무엇이 사람에게 영광이라고 말씀하나요?
  A. 다툼을 멀리 하는 것

** 다툼을 멀리하는 것이란 다툼이 생길 조짐이 보이면 그 다툼을 멈추는 것이다.

Q. ○○가 다툼을 멈추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했을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세상에는 많은 다툼이 있습니다. 왜 다툼이 일어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다툼은 서로 옳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서로 자기 이익이나 권리를 요구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Q. 다툼이 일어날 때 멈추려면 어떻게 해야 가능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다툼을 해결하기 위해 설득이나 적절한 제안을 할 수 있다. 때로는 다툼을 멈추는 일은 양보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즉 자기 주장을 멈추고 상대방의 주장을 들어주고 수긍해야 다툼은 멈춘다. 화평을 위해 손해를 감수해야 할 경우도 있다.

Q. ‘영광’이란 무슨 뜻인가요?
  A. 빛나고 아름다운 영예.[네이버사전]

Q. 다툼을 멀리 하는 사람에게 누가 빛나고 아름다운 영예를 줄까요?
  A. 사람들, 공동체

** 사람들은 다툼에서 이긴 사람이 아니라 다툼을 피하여 양보한 사람을 인정해주고 칭찬한다. 하나님도 기뻐하실 것이 분명하다.

Q. 왜 다툼에서 이긴 사람이 아니라 다툼에서 진 것처럼 보이는 사람에게 영광이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자기주장을 굽히고, 이익을 양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람들은 그것을 알고 양보한 사람을 훌륭하게 생각한다. 하나님도 화평을 추구하는 일을 기뻐하신다.

Q. 누가 다툼을 일으킨다고 말씀하나요?
  A. 미련한 자마다, 즉 모든 미련한 자들

** 평화로운 관계에서조차 다툼을 일으키는 자들은 모두 미련한 자들이다.

Q. 왜 미련한 자들은 다툼을 일으킬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미련한 자들은 절제력이 모자라 자신의 흥분을 참지 못한다. 또한 자신의 뜻을 굽히거나 이익을 양보하지도 않기 때문에 다툼을 일으킨다. 미련한 자는 자신이 옳은 줄로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견해를 받아들일 마음도 없고 이해력도 없다.

Q. ○○가 다툼을 멀리하기 위해서 때로는 양보하고 손해봐야 합니다. 그 일이 힘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양보하기 위해서는 겸손과 절제력, 손해를 보더라도 감수하는 넓은 마음이 필요하다. 훌륭한 성품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기에 어렵다. 어리석은 자는 다툼에서 이겨서 좋아하지만 자신이 패배자임을 알지 못한다. 지혜로운 자는 다툼이 아니라 평화를 가져온다. 진 것처럼 보일 뿐 진짜 승리자이다.

되새김 읽기 :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거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 잠언 20:3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다툼을 일으키는 자가 아니라 멀리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에게 다툼을 멀리 할 수 있는 겸손함과 절제력, 지혜와 넓은 마음을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