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데살로니가전서 1:8

◳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1: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마게도냐
아드리아 해와 에게 해 사이에 있는 그리스 반도 북쪽 발칸 반도의 로마 주(州).(라이프성경사전) 위 지도 참조.

아가야
로마의 가이사 아구스도에 의해 그리스 반도가 두 주(州)로 분할되고 그 가운데 남쪽에 있는 주를 가리키게 되었다. 주요 도시로는 아덴, 고린도, 겐그레아 등이 있다. 북쪽에 있는 주(州)는 마게도냐였다. ‘아가야와 마게도냐’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그리스 전체를 일컫는 말이었다. (라이프성경사전) 지도 참조.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8절
Q. 8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데살로니가 교회가 가진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다고 말씀합니다. 얼마나 멀리 퍼졌을까요?
  A. 믿음의 소문이 그리스 전체에 퍼졌다.

** 데살로니가 도시는 마게도냐 지방에 속한다. 그 지방에 소문이 퍼졌고, 아래쪽 아가야에까지 전해졌다. 마게도냐로부터 아가야까지 거리는 약 500km를 훨씬 넘는다. 우리나라 지도로 평양에서 부산까지 거리쯤 된다.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 소문이 매우 멀리까지 전파되었음을 알 수 있다.

Q. '주의 말씀‘이 데살로니가 교회로부터 퍼졌다고 말씀합니다. ‘주의 말씀’은 무엇을 가리킬까요?
  A. 복음, 삶으로 살아낸 주의 말씀(복음).

** 일부 학자는 주의 말씀을 ‘복음 메시지’라고 보아서,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복음을 열심히 전파했다고 본다. 그런데, 바울은 같은 절에서 ‘주의 말씀’뿐 아니라 ‘믿음’의 소문도 언급한다. 문맥상 단지 복음 메시지가 아니라 ‘복음의 진리를 믿고 순종한 삶’, ‘환난 가운데서도 주를 본받은 모습’이 전파되었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한 것 같다.

Q. 데살로니가 교인들에 관한 믿음의 소문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세 가지)(9,10절 참조)
  A. ①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 돌아옴
       ②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김
       ③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로부터 강림하실 것을 기다림

Q. 오늘날 우리나라에 믿음의 소문이 난 교회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어떤 믿음의 소문이 날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중국과 북한 국경 근처에서 한 목사님께서 탈북민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을 구제하다가 북한에 잡혀가 고초를 당한 적이 있다. 중국 내 탈북인들이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에 다시 북한으로 선교하러 들어가서 순교했다는 소문도 났다. 선교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말씀에 순종하여 세상과 다른 삶을 사는 모습은 믿음의 소문으로 전파될 것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