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데살로니가전서 2:13

◳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3절
Q. 13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우리, 즉 바울과 동역자들이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Q. “진실로 그러하도다”는 무슨 뜻인가요?
  A. 진실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 “이 구절에서 말씀이라는 단어가 세 번 등장하고, ‘진실로 그러하도다’라는 단언을 통해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에 계속 초점을 맞추고 있다.”(J. Weima)

Q. 말씀이 데살로니가 교회의 믿는 자 가운데서 어떻게 역사했을까요?(14절)
  A. 데살로니가 신자들은 믿음 때문에 동족에게서 고난을 받았다.

** 13절 다음에 이어지는 14절이 ‘왜냐하면’으로 시작되어, 말씀이 어떻게 역사했는지를 설명한다. ‘역사하느니라’로 번역된 말은 현재형으로, 말씀이 신자들 가운데서 계속 역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말씀의 유효함은 핍박 중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말씀을 진실로 믿는 자들은 외부의 환난과 박해가 오더라도 그 말씀에 대한 믿음을 포기하지 않는다. 신자 안에 있는 그 말씀이 일하기 때문이다.

Q. 어떻게 데살로니가 신자들은 바울의 가르침을 사람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았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앞 단락에서 바울과 일행은 부모처럼 사랑과 가르침으로 복음을 데살로니가 신자들에게 전했다. 바울의 삶이 그가 전하는 복음이 참임을 방증했다. 다른 한편 복음을 들은 데살로니가 신자들의 믿음의 반응에 그 원인이 있다. “바울은 ‘믿는 자’를 첨가한다. 이는 복음의 능력을 효과적인 것으로 만드는 일에 믿음이 핵심 역할을 한다는 것에 대한 중요한 암시다.”(J. Weima) 그들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받아들였다. 복음을 ‘바르게’ 전하는 자와 복음을 ‘바르게’ 듣는 자, 두 가지가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데 영향을 준다. 이러한 것들 너머 근본적 원인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있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받는 은혜는 전하는 자와 받는 자 모두에게 달려 있다.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생명의 말씀을 삶과 메시지로 전하셨어도 거부한 유대인들이 있었다. 반면, 귀신 들린 딸을 구원해 달라고 구했던 수로보니게 여인은 포기하지 않는 적극적인 태도로 예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았다.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