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데살로니가후서 1:11

◳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후서 1:11
"이로 말미암아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살후 1:1~12)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믿음의 역사
: 믿음으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구체적인 행동을 뜻함.

문맥 설명
“11~12절의 세 번째 단위는 바울이 드리는 직접적인 기도가 아니라 자신의 기도 내용을 요약하는 기사이다. 데살로니가 신자들에게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이 자신들의 기도 기사에서 말하고 있는 행동의 기준에 따라 살도록 도전한다.”(J. Weima)

Q. 11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바울은 데살로니가 신자들이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기를 기도했습니다. 누가 합당한 자로 여기신다는 의미인가요?
  A. 하나님

** 하나님께서 부르신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다고 칭해졌다. 그렇지만 그것으로 충분한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의로워진 백성들이 의로운 자답게 살도록 요구하신다. 부르심을 받은 자는 특권을 가질 뿐 아니라 책임도 가진다.

Q.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겨지는 방법은 무엇인가요?(살후 1:5, 살전 4:7 참고)
  A. 박해와 환난 중에도 믿음을 지키는 것(살후 1:5),
음란하지 않고 거룩하게 사는 것(살전 4:7).

** 데살로니가전서 4:7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부정하게 하심이 아니요 거룩하게 하심이니”

Q.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이루기 위해 기도했습니다. 모든 선을 기뻐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왜 모든 선을 기뻐하는 것이 필요한가요?
  A. 하나님의 모든 뜻을 바란다는 뜻. 바라는 마음이 있어야 행함이 따르기 때문에 모든 선을 기뻐하는 것이 필요하다.

** 사람은 아는 것을 행하지 않고 바라는 것을 행한다. 신자들이 ‘모든 선’, 즉 하나님의 모든 뜻을 ‘기뻐할’ 때에 그분의 뜻대로 행할 수 있다. 그래서 바울은 신자들이 하나님의 선을 일부가 아니라 모두 기뻐하기를 기도했다.

Q.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는 서로 어떤 관계인가요?
  A. 인과 관계. 혹은
     “내적인 갈망(‘모든 선을 기뻐함’)과 외적인 행동(‘믿음의 역사’).”(J. Weima)

** 선을 기뻐하면, 즉 선을 바라면, 믿음으로 행할 수 있게 된다. 믿음은 단순히 마음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

Q.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이것은 누구의 능력일까요?
  A. 하나님의 능력.

Q.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루어 달라는 기도는 신자들에게 어떤 것을 깨닫게 하나요?
  A. 선을 기뻐하는 마음과 믿음의 실천이 하나님께 달려 있다.

** 성화는 신자 개인의 실천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신자의 변화는 하나님의 일하심으로 가능하게 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신자들은 자기의 공로를 자랑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려야 마땅하다. 11절은 “인간의 공로에 대한 어떠한 주장을 배제하면서도 인간의 행동을 요구한다.”(Malherbe)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