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후서 3:1~2
1 끝으로 형제들아 너희는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주의 말씀이 너희 가운데서와 같이 퍼져 나가 영광스럽게 되고
2 또한 우리를 부당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지시옵소서 하라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1절
퍼져 나가
: 원어로 ‘빠르게 앞으로 달려간다’는 뜻.[Friberg]
2절
부당한
: 문자적으로 ‘위치에서 벗어난’.
도덕적으로, ‘부적당한’, ‘잘못된’, ‘악한’ 등의 뜻.[Friberg]
문맥 설명
바울은 데살로니가 신자들을 축복한 뒤에 그들에게 기도 부탁을 하고 있다.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문법적으로 명령형). 바울이 데살로니가 독자들을 위해 기도하듯이(2:16~17), 마찬가지로 데살로니가 독자들도 바울과 동료 선교사들을 위해 기도함으로써 화답해줄 것을 바울이 요청한다.”(J. Weima)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2절
Q. 1~2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바울이 부탁한 기도 내용 두 가지가 무엇인가요?
A. ① 주의 말씀이 너희 가운데서와 같이 퍼져 나가 영광스럽게 되고
② 우리를 부당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지시옵소서
Q. 주의 말씀이 영광스럽게 된다는 것이 무슨 뜻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데살로니가 신자들은 바울이 전한 복음을 받아들였고, 박해를 받는 가운데서도 믿음의 인내를 하였으며, 서로 풍성하게 사랑하였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받아들여 순종하는 것이 주의 말씀이 영광스럽게 되는 일이다.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바울과 바나바의 사역에 대한 반응이 일어났으며, 거기서 비시디아 안디옥 시민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했다’(행 13:48). ‘너희 가운데서와 같이’라는 문구는 데살로니가 신자들에 대해 복음이 그들 중에서 ‘달음질하고’ ‘영광스럽게 된’ 자들임을 밝힌다.”(J. Weima)
Q. 주의 말씀이 신자들의 순종 안에서 영광스러워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주님께서 영광스러우므로 주님의 말씀도 영광스럽다. 본래 주의 말씀도 영광스럽다. 여기서 바울은 주의 말씀이 사람들 가운데서 영광스럽게 되는 현실적인 차원을 언급하고 있다. 주님의 뜻이 사람들 가운데 이루어질 때, 주님의 영광스러움이 사람들 안에 드러나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이 사람들 가운데서 영광스러워지는 것은 곧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이기도 하다.
Q. ‘부당하고 악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을 가리킬까요?
A. 복음을 대적하고 전도자들을 박해하는 사람들.
**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해서 모두 악한 사람들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복음을 대적하는 사람들은 모두 복음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복음을 방해하거나 전도자들을 괴롭히는 사람들이었다. 바울 일행은 선교 기간 내내 복음을 훼방하는 자들의 공격을 받으며 선교했기 때문에, 복음을 전할 자유와 안전이 필요했다.
Q.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니라’는 말은 우리에게 어떤 사실을 상기시켜 주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복음을 거부하고 대적하는 사람이 항상 존재하며, 복음 전파가 언제나 순조로운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원어로 이 구절 앞에 ‘왜냐하면’이 있다.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사람들은 ① 바울이 선포한 복음을 듣고 그 복음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첫 번째 기도 요청). 또한 ② 그러한 복음을 선포한 바울과 같은 사람들에게 심각한 위협을 제기하기도 한다(두 번째 기도 요청).”(J. Weima)
Q. 하나님께서 살아계시고 능력이 무한하십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복음을 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굳이 바울은 데살로니가 신자들에게 기도를 요청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의 기도를 통해서 그분의 일을 이루어 가신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이 세상에서 이루어가는 방식이다. 하나님께서 살아계셔서 기도에 응답하시기 때문에 신자들은 스스로 기도할 필요가 있고, 또한 기도 요청을 할 필요도 있다.
또한 “바울은 독자들에게 ‘부당하고 악한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건져달라는 기도를 요청함으로써, 자신의 상황에 대한 데살로니가 신자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켰을 것(살후 1:3~12).”(J. Weima)이고, 이것은 신자들에게 동류의식을 심어주었을 것이다.
Q. 내 안에 주의 말씀이 영광스럽게 되었나요? 영광스럽지 못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적용
Q. 나는 지금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목회자, 선교사 등)을 위해 기도하고 있나요? 말씀 전파가 영광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어떤 기도와 후원을 할 수 있을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이 세상 속에 힘 있게 퍼지고, 복음 사역자들이 악한 세력으로부터 보호 받으며, 우리 자신도 복음에 동참하는 자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