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가 다하면 불이 꺼지고 말쟁이가 없어지면 다툼이 쉬느니라”
- 잠언 26:20 -
Q. 나무가 다하면 불이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나요?
A. 꺼진다.
** '나무가 다하면'이란 '나무가 없어지면', '땔감이 다 떨어지면'이란 뜻이다.
Q. 왜 나무가 다하면 불이 꺼질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불이 타려면 재료가 필요하다. 불에 탈 재료가 없어지면 자연스럽게 불도 꺼진다. 불을 끄는 방법 중 하나는 땔감을 더하지 않는 것이다.
Q. 말쟁이가 없어지면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나요?
A. 다툼이 쉬느니라.
** 바다가 잠잠하게 되는 것처럼, 다툼이 잠잠하게 된다.
Q. 말쟁이는 어떤 사람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말쟁이 : 말이 많거나 말을 잘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네이버사전] 말쟁이로 번역된 말은 속삭이는 사람이란 뜻이다. 그들은 사람들 앞에서 말하지 않고 사람들 모르게 은밀하게 말하고 다닌다.
Q. 말쟁이는 무슨 말을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 구절에서 말쟁이는 단순히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을 가리키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허물을 말하는 사람, 어떤 사람이나 단체를 향하여 불평불만을 내뱉는 사람, 험담하는 사람을 뜻한다.
Q. 왜 말쟁이가 없어지면 다툼이 쉴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말쟁이는 사람들에게 분쟁의 씨앗을 퍼뜨린다. 말쟁이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어떤 사람이나 단체를 향해서 오해와 불신이 생기고 불평과 원망을 하게 된다. 그 결과 소통하던 사람들 사이에 장벽이 생기고, 사소한 일이라도 분쟁이 된다.
Q. 이 말씀에 의하면, 친구들 사이나 어떤 단체에서 다툼이 끊이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말쟁이 때문이다.
** 험담하고 불평불만을 말하는 사람 때문에 공동체에 분쟁이 생긴다.
Q. ○○는 친구들에게 무슨 말을 자주 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친구가 ○○에게 다른 친구의 허물을 자주 얘기한다면 어떻게 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욕하는 친구의 말을 잠자코 들어준다면 ○○가 그의 의견에 동조하는 셈이다. 그에게 듣는 마음이 있다면, 부드럽지만 분명하게 험담은 좋지 않다고 말해야 한다. ○○ 앞에서 다른 사람을 자주 험담하는 사람은 ○○ 뒤에서 다른 친구들에게 ○○를 얼마든지 욕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되새김 읽기 :
“나무가 다하면 불이 꺼지고 말쟁이가 없어지면 다툼이 쉬느니라”
- 잠언 26:20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남을 험담하는 말쟁이가 되지 않게 지켜 주옵소서. ○○가 험담이 아니라 칭찬하고 격려하는 말을 하고, 불평이 아니라 감사하는 말을 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