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목이 곧은 사람 (잠언 29:1)

“자주 책망을 받으면서도 목이 곧은 사람은 갑자기 패망을 당하고 피하지 못하리라”
- 잠언 29:1 -

Q. 책망이 무슨 뜻인가요?
  A. 잘못을 꾸짖거나 나무라며 못마땅하게 여김.[네이버사전]

** 책망 : 꾸짖을 책(責), 바랄 망(望). 책망은 잘못을 꾸짖어서 바로잡기 위한 것이다.

Q. ○○가 평소 아빠(엄마)에게서 자주 듣는 책망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갑자기 패망을 당하는 사람이 누구라고 말씀하고 있나요?
  A. 자주 책망을 받으면서도 목이 곧은 사람.

Q. 목이 곧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목이 곧은 사람은 ‘책망을 들어도 잘못을 고치지 않는 사람’, ‘마음이 거만하여 고치지 않는 사람’을 뜻한다.  목이 곧은 사람은 패망하는데, 패망은 ‘부러진다’, ‘파괴된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Q. 자주 책망을 들어도 고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스스로 큰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다. 단지 귀찮기 때문일 수 있다. 혹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이라 버리기 싫어할 수 있다.

Q. 늦잠을 자는 버릇 때문에 책망을 자주 듣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어떻게 갑자기 패망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아이나 학생인 경우 사람들이 이해해 줄지 모른다. 그러면 그는 스스로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른이 돼서도 늦잠 자는 버릇을 고치지 않으면, 회사에도 종종 지각하게 된다. 그러면, 어느 날 갑자기 그는 해고통지서를 받을 것이다.

Q. 말버릇이 좋지 않아 자주 책망을 듣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어떻게 갑자기 패망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아이인 경우 어른에게 한 번 혼나고 넘어간다. 그러나 성장한 후에도 말을 바르게 하지 않으면, 인간관계에 큰 문제가 생길 것이다. 그는 말 때문에 분쟁에 휩싸이고, 그를 싫어하고 미워하는 사람들이 생길 것이다. 그는 하는 일이 형통하지 못하고, 삶도 행복하지 못하게 된다.

Q. ○○가 자주 듣는 책망을 고치지 않으면 장래에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목이 곧은 사람의 패망은 갑자기 닥칩니다. ○○가 망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자주 책망 받는 잘못을 고쳐야 한다. 고치기 위해서는 책망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 또한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굳게 붙들어야 한다.

되새김 읽기 :
“자주 책망을 받으면서도 목이 곧은 사람은 갑자기 패망을 당하고 피하지 못하리라”
- 잠언 29:1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자주 책망을 듣는 잘못을 고칠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미련하여 망하지 않도록 ○○에게 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주의 말씀으로 ○○를 붙들어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