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베드로전서 1: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벧전 1:3~12)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12절
계시
: 열 계(啓), 보일 시(示). 열어(啓) 보여 줌(示). 사람의 지혜로는 알 수 없는 진리를 신이 영감으로 알려 줌.[속뜻사전] '완전히 알려지게 하다', 공개하다, 드러내다, 알리다.(Danker)
문맥 설명
고난은 믿음의 확실함을 드러내서 장래에 신자에게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다. 신자는 믿음의 결과인 미래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현재 주님을 사랑하고 하늘의 즐거움으로 기뻐한다. 신자들이 받은 구원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통해서 예정하신 것이었다. 베드로는 편지 수신자인 그들이 바로 특별한 구원의 세대임을 알려준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2절
Q. 12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이 섬긴 바”는 무엇을 가리키나요?
A. 선지자들이 구원을 가져올 그리스도에 관해 상고하여 예언한 것.
** 선지자들이 깊이 연구했는데 이 일은 자기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너희, 곧 베드로전서의 수신자들을 위한 일이었다. 이것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라는 구절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에게 그것을 알게 하셨음을 의미한다.
Q. 구원은 복음을 전하는 자들에 의해 사람들에게 전파됩니다.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라는 말씀은 복음 전파에 대하여 어떤 깨달음을 주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구원은 하나님의 일이다.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이 말로 복음을 전하더라도 실제로 하나님의 일하심이 있다. 또한 사람들이 복음을 알게 되는 것도 성령을 힘입어 가능하다. 구약의 예언 사역과 신약의 성취 및 전파 사역 모두 성령의 주도적인 능력으로 이루어진다.
Q. 왜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일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의 구원이 우주적인 관심사임을 보여 준다. 천사들이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은 복음과 구원이다. 더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신비’(마이클스), ‘교회가 처한 상황과 교회 구속 사역의 진전’(셀르윈), ‘메시아의 운명으로 정해진 고난과 영광’(Achtmeier,Jobes)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본다.
복음 전파에 의한 구원은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과 은혜로우심이 나타난 일이다.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계획하셨고 구원을 위해 협력하심으로 복음은 영광스럽다. 이에 천사들도 하나님의 위대하신 구원의 현장 보기를 사모한다. 인간의 구원과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담긴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사랑과 지혜는 천사들의 경험과 지식을 넘어선 신비이기 때문에, 이를 자세히 알고 싶어 하는 것이다.
Q. 이 구절이 베드로전서 신자들에게 어떻게 다가왔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신자들은 자신이 받은 구원의 위대함을 경이로움으로 보게 되었을 것이다. 그들의 믿음과 고난의 인내는 수많은 선지자들이 예언하고, 성령께서 역사하며, 천사들까지 주목하는 인류 구원의 대서사시의 최종 장을 살고 있는 것이라는 자부심과 위로를 전달한다. 자신들이 받은 복음의 귀중함과 특권을 깨달아, 고난 중에도 이 복음의 가치를 더욱 굳건히 붙잡고 살아야 함을 다짐하게 한다.
“베드로의 요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들이 선지자들의 예언이 이루어진 시대에 사는 복을 받았다는 것이다.(마 13:16-17 참조) 구약의 선지자들은 구원을 멀리서 보았고,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신 일을 바라보며 놀라워하지만, 베드로의 독자들은 실제로 그것을 경험한다.”(Schreiner) “독자가 그리스도 때문에 그 속한 사회에서 지위의 상실을 겪고 있지만, 사실 이들은 스스로 알 수 있는 이상으로 구속사적 관점에서 더 큰 특권을 누리고 있다.”(Jobes)
Q. 복음과 구원에 대해 나는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선지자들은 구원을 기대하고 바라볼 수 있을 뿐이고, 오늘날 신약 시대를 살아가는 신자들은 구원을 복을 누리는 세대다. 우리는 복음과 구원의 영광스러움을 더 깊이 알 필요가 있다. 주님의 날에 우리는 복음과 구원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을 실제로 보게 될 것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