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베드로전서 1: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벧전 1:13~2:3)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13절
동이다
: 끈·실 등으로 감거나 둘러 묶다.[한글사전] 일이나 걷기를 쉽게 하기 위해 긴 옷에 허리띠를 두르고 묶다.(Gingrich)
“‘허리를 동이다’는 셈어 관용구로 허리띠 안쪽으로 긴 겉옷을 접어넣어 다리가 더 편하게 움직일 수 있게 만드는 행위를 가리킨다.”(Jobes)
근신하다
: 삼갈 근(謹), 삼갈 신(愼).
말을 삼가고(謹) 행동을 신중(愼)히 함.[속뜻사전] ('술을 거의 마시지 않거나 전혀 마시지 않다', 은유적으로 '술에 취하지 않은') 신약성경에서는 내적 의미로만 쓰인다. 전반적으로 균형 잡힌 정신 상태라는 의미, ‘술에 취하지 않다’/‘자제하다’.(Danker)
문맥 설명
신자가 가진 믿음은 장래에 신자에게 완전한 구원으로 끝날 것이고, 믿음의 참됨은 주님의 날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다. 이 구원은 구약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사모하던 것으로 베드로전서 수신자들은 특별한 복을 누리는 세대이다. 베드로는 구원의 은총을 받은 신자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말씀한다.
문장 구조
13절의 주 동사는 ‘바랄지어다’ 한 개다. ‘동이고’, ‘근신하여’는 분사형태이다. 즉, 허리를 ‘동이면서’, ‘근신하면서’, ... 온전히 ‘바랄지어다’(명령형 동사)이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3절
Q. 13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그러므로”라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요?
A. 너희가 믿음으로 구원받아 하늘의 유업을 얻고 장래에 완전한 구원을 받을 것이니.
** 신앙 때문에 고난 당하는 신자에게 베드로는 하나님의 선택하심, 장래에 받을 영광스러운 유업, 그들이 가진 믿음의 가치, 완전한 구원의 확실성 등을 말했다. 신자들은 선지자들이 예언한 구원을 누리는 특별한 사람들이었다. ‘그러므로’는 구원에 대해 합당한 윤리적 반응을 요구한다. “모든 권면은 1-12절에서 설명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근거를 둔다.”(Schreiner)
Q. 베드로전서 수신자인 신자들에게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허리를 동이고’는 사람이 온전히 소망을 두는 모습을 행동하도록 마음으로 준비하는 것이다”(Jobes). “허리를 동이다”는 준비상태를 의미한다. 주의 재림을 준비하는 마음의 자세를 의미할 수 있다. “‘근신하여’는 사람이 ‘자기 마음의 허리를 동이는’ 방식을 지적하는데, 그 방법이 근신하는 것이다.”(Jobes) 이것은 세상의 가치나 매력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고 신중하고 절제 있는 삶의 방식을 뜻한다.
구원의 확실함이 신자들을 자칫 방탕한 삶으로 그릇 인도할 수 있었다. 구원에 대한 참다운 반응은 방종이 아니라 주의 날을 준비하며 근신하는 삶이다.
Q.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는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앞에서 베드로가 설명한 내용이 이에 해당한다.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심’(4),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함’(7), ‘영혼의 구원’(9) 등을 주님의 날에 받을 것이다. 은혜라는 단어는 신자들의 공로 때문이 아니라 주님께서 주시는 선물이라는 점을 나타낸다. 이미 받은 은혜가 구원의 시작과 현재적 확신이라면, 온전히 바랄 은혜는 미래에 완성될 영광이다.
Q. 베드로는 신자들에게 믿음의 가치와 장래에 받을 구원을 말한 뒤에, 왜 이러한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명령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온전히 바랄지어다’는 소망을 조금도 흔들림 없이, 전적으로 의지하며 기대하라는 의미이다. “‘소망하다’로 번역한 헬라어 동사는 소망하는 것이 확실히 일어날 것이라는 확언의 관념을 담고 있다.”(Jobes) 신자들이 신앙 때문에 고난 당하고 있었기 때문에 장래에 받을 은혜를 온전히 바랄 필요가 있었다. 소망은 고난을 극복해내는 힘이다. 또한 장래 은혜에 대한 소망은 신자들에게 삶의 목표를 바르게 세우도록 하고, 이 세상에서 경건하게 살게 만든다.
Q. 어떻게 신자들은 주님의 재림 때에 받을 은혜를 온전히 바랄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신자들이 주님의 재림 때에 받을 은혜를 온전히 바랄 수 있는 방법은, 현재의 삶을 재림의 소망에 맞춰 철저하게 준비하고 절제하며 살아가는 데 있다. 현재의 삶에서 영적 경각심(“허리를 동이고”)을 갖고 윤리적 절제(“근신하여”)를 실천하며, 소망의 대상인 그리스도의 재림의 영광만을 바라보는 단일하고 확고한 믿음의 태도를 가져야 가능하다. 근본적으로 ‘온전히 바랄’ 수 있는 힘은, 우리가 바라는 대상인 재림의 은혜의 가치를 분명히 알고 믿을 때 나온다.
Q. 이 구절은 오늘날 신자들에게 어떤 교훈을 주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부유함으로 나태해진 신자들에게는 경종을 울린다. 그들은 이 세상에 집중하던 눈을 들어 장래에 주실 주님의 은혜를 바라보아야 한다. 인생의 목표를 깨닫고 삶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가난이나 질병 등 고통 당하는 신자들에게는 소망을 준다. 그들도 세상의 고난에 매몰되지 않고 장래에 주실 은혜를 바랄 때, 원망이나 낙심이 아니라 신앙생활에 위로와 소망을 얻는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