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베드로전서 1:14~16
14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벧전 1:13~2:3)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14절
사욕
: 그를 사(邪), 욕심 욕(慾).
그릇된(邪) 욕망(慾).[속뜻사전] 금지된 것에 대한 억제되지 않은 욕망이라는 나쁜 의미로. ‘정욕’, ‘갈망’, ‘사악한 욕망’(Friberg)
15,16절
거룩
: 하나님의 임재 가까이 혹은 임재 속으로 가져갈 수 있는 사람이나 사물의 특성. ‘거룩함’(Friberg).
하나님을 위해 또는 하나님에 의해 구별됨, 도덕적으로나 의식적으로 ‘거룩함’(Gingrich).
문맥 설명
구원을 받은 신자는 장래에 임한 완전한 구원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에 성취될 것을 준비하고 근신하면서 온전히 바라보아야 한다. 그러한 삶은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닮아 거룩하게 사는 것이다.
문장 구조
14~15절의 주 동사는 거룩한 자가 ‘되라’ 한 개다. ‘본받지 말고’는 분사형태이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4~16절
Q. 14~16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은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욕은 거듭남으로 구원받기 이전에 가졌던 그릇된 욕망들을 가리킨다. 음란, 탐욕, 미움, 시기, 살인, 물질 숭배, 온갖 더러운 생각들이 이에 해당한다. 신자는 세상의 문화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것들을 따르지 않아야 한다.
Q.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은 “거룩한 자가 되라”는 명령과 어떤 관계인가요?
A. 새 언약 아래서 신자는 하나님 아버지의 자식으로서 거룩한 자가 되어야 하는 책임을 가진다.
** 신자는 하나님의 언약으로 입양된 자식이다.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는 하나님 아버지다. 자녀가 아버지에게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듯이, 거룩한 하나님을 닮아 거룩한 사람이 되라는 말씀이다. 신자를 가리켜 자식이라고 표현한 것은 “순종의 의무를 그리스도인과 아버지인 하나님 사이의 새로운 관계에 연결한다.”(Jobes)
Q. 베드로는 거룩한 자가 되어야 할 근거로 구약의 말씀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를 인용했습니다. 이 사실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어떤 의미를 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인용한 말씀은 하나님께서 구약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하신 말씀이다(레 11:44; 19:2; 20:7). 문자적인 번역은 “너희는 거룩할지어다 왜냐하면 내가 거룩하기 때문이다.”이다. 신약의 성도들에게 똑같은 명령이 주어졌다. 이것은 새 언약 아래서 성도들이 참 하나님의 백성임을 나타낸다. “도덕적 변화와 관련하여 옛 언약과 새 언약의 목표는 같다. 그것은 도덕적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따르는 민족을 창조하는 것이다.”(Jobes)
Q. 성경은 신자들이 예수님 안에서 이미 거룩한 자가 되었다고 말씀합니다(롬 6:22, 고전 1:2).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는 명령은 무슨 뜻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신자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한 자가 되었다. 이것은 신자의 거룩한 신분을 의미한다. 신자에게는 그의 신분에 걸맞는 행실, 곧 거룩한 행실이 요구된다. 베드로 사도는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실제적으로 닮아가라고 권면한다. 신자는 성화를 이룰 책임이 있다.
“베드로의 말은 단순히 종교 관습을 다르게 행하라는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르게 살라는 것이다. ... 총체적인 삶의 방식과 관련된다.... 하나님에게 순응함으로써 스스로를 주변 문화와 구별해야 한다.”(Jobes) “삶의 어떤 영역도 하나님의 통치 밖에 있지 않다.”(Schreiner)
Q. 어떻게 신자들은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될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신자는 자신이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확신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을 의지할 때,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거룩한 자답게 점점 더 변화한다. 의롭다함은 단번에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반면에 성화는 점진적으로 일평생에 걸쳐 진행된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