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베드로전서 2:16

◳ 성경 본문 : 베드로전서 2:16
너희는 자유가 있으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는 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벧전 2:11~3:7)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문맥 설명
그리스도인은 이방인 중에서 선한 행실을 가져야 한다. 그 구체적인 실천 방법은 사회의 권위에 순종하는 것이다. 선한 시민의 의무를 다함으로써 비방자들의 입을 막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이어서 베드로는 “그리스도인들이 정부 권력에 순종할 때 어떤 관점에서 행동해야 하는지 설명한다.”(Schreiner)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6절
Q. 16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베드로가 말한 자유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A. 그리스도 안에서 갖는 신자의 자유

** 이 자유는 사회적 정치적 자유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받은 영적 자유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 죄와 율법과 마귀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었다.

Q. “그 자유로 악을 가리는데 쓰지 말라”는 무슨 뜻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그리스도인은 정죄함으로부터 자유하다는 핑계를 대면서 무책임한 행동을 합리화하거나, 죄 짓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신자의 자유는 방종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Q. 당시 초대교회 성도들이 자신들의 자유를 “악을 가리는 데” 사용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는 크게 두 가지를 추측할 수 있다. 하나는 방종으로서, 구원받았다는 자유를 핑계 삼아 육체의 정욕을 따르는 행위(2:11)이다. 다른 하나는 불순종으로서, 세상 권위(정부)에 대한 반항을 정당화하는 행위이다.

Q.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는 어떻게 살라는 의미인가요?
  A.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가 되라.

** 종은 주인에게 철저히 순종한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은 자유를 가진 사람이지만 마치 종처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가 되라는 뜻이다.

Q. 왜 하나님께서는 신자들에게 자유를 주시고서 종과 같이 생활하기를 바라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참된 자유는 자기 뜻대로 사는 방종이 아니라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다. 자유는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사람의 대표적 특징이다. 그리고 이 자유는 하나님의 뜻과 대적하지 않을 때만 참되다. 왜냐하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닮도록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자가 하나님의 종이 되는 것은 굴욕적인 상태가 아니라, 가장 영광스러운 모습이며, 참된 자유를 가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참 인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따라 죽기까지 순종하심으로써 참 자유가 무엇인지 보여주셨다.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섬기는 자유다”(Calvin).

Q. 만약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는 자가 자유를 핑계로 마음껏 악을 행한다면, 그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그리스도안에서 창조된 백성인 신자들은 내면으로부터 기꺼이 하나님께 순종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다. 혹 죄를 짓더라도 마음에 찔림을 받고 회개한다. “악을 행하는 핑계로 자유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참으로 자유롭지 않음을 드러낸다.”(Schreiner) 만약 지속적으로 악을 행하면서도 회개하지 않는다면, 그는 참으로 거듭난 신자가 아니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