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베드로전서 2:25

◳ 성경 본문 : 베드로전서 2:25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벧전 2:11~3:7)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25절
감독 되신 이
: 볼 감(監), 살필 독(督). 보살피고(監) 잘 살펴봄(督).[속뜻사전] '관리자', '감독관', 돌봄의 방식으로 보호자의 역할을 강조함.(Danker)
감독자, 타인의 복지를 돌보는 사람; '보호자', '지키는 자'(Friberg)

문맥 설명
그리스도인은 이방인 중에서 선한 행실을 가져야 한다. 그리스도인 노예뿐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처럼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하기 위해 그렇게 사셨고, 그리스도의 삶은 신자에게 모범이 되신다. 이어서 베드로는 그리스도와 신자의 관계를 설명한다.

구조 설명
‘왜냐하면’이 있다.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다. “24절과 25절을 ‘왜냐하면’으로 연결하면서 24절의 고침이 25절의 길을 잃음에 대한 징벌에서 왔음을 나타낸다.”(Schreiner)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25절
Q. 25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는 사람이 어떤 상태임을 묘사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베드로는 다시 이사야 53장 6절 말씀을 인용했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6). 하반절의 내용을 근거로 상반절의 의미가 하나님을 떠나 죄 짓고 세상의 유혹 속에서 방향을 잃고 사는 인간의 상태를 묘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길을 잃고 죄를 지으며 헤매고 있다. 인간의 영적 무력함을 드러내며 인간 스스로는 구원의 길을 찾을 수 없음을 보여준다.

Q.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 되신 이”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그분이 어떤 분이심을 강조하나요?
A. 주 예수 그리스도, 혹은 하나님 아버지

** “목자를 말한 것은 이사야 40장 10-11절에도 나오는데, 거기서 목자는 바로 여호와다.”(Jobes) 또한 주 예수께서는 직접 자신을 가리켜 “나는 선한 목자라”(요 10:11)라고 말씀하셨다. “신약에서는 그리스도만이 목자로 불리기 때문에 아버지가 아니라 그리스도가 목자일 가능성이 높다(막 26:31; 막 14:27; 요 10:2,11-12,14,16; 히 13:20; 계 7:17)”(Schreiner)
주 예수 그리스도는 죄인을 구원하신 구속자일뿐 아니라, 그분을 따르는 의인들의 목자와 감독자가 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목자가 양을 돌보듯이, 감독자로서 우리 영혼을 돌보시고 모든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신다.
“‘목자’는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의 영혼을 다스리는 지도자와 통치자를 가리킨다. ‘목자’는 그리스도의 부드러움이 아니라 그의 권위를 나타낸다. 이것은 ‘감독’으로 확인된다. ‘감독’은 교회에서 권위를 가진 자들을 가리킨다(행 20:28; 빌 1:1; 딤전 3:2; 딛 1:7). 이 본문은 그리스도를 교회를 다스리시는 궁극적인 ‘감독’이심을 언급한다.”(Schreiner)

Q. “돌아왔느니라”는 수동태입니다. 이것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돌아오게 되었다”. ‘너희’ 즉 신자가 스스로의 힘과 의지로 그리스도께 돌아왔다는 의미가 아니다. 돌아온 것도 그리스도에 의해 이루어진 일임을 나타내고 있다. “‘돌아오다’와 ‘치유하다’의 결합은 치유가 회심 때 받은 용서를 포함한다는 또 다른 증거이다.”(Schreiner)
목자가 양을 부르듯이, 그리스도께서는 신자들을 부르신다. 또한 이 표현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24절)을 통해 잃어버린 상태로부터 구원받은 현재의 상태로 바뀌었으며, 주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음을 의미한다.

Q. 신자와 주 예수님의 관계는 양과 목자의 관계입니다. 이 사실은 억울하게 고난받는 그리스도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목자가 양을 돌보고 양은 목자를 따른다. 비록 고난을 받더라도 그리스도인은 목자이신 그리스도의 돌보심을 받고 있다. 또한 목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신 모습은 양들도 그렇게 목자를 따라 살아야 함을 가르쳐준다.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받는 고난은 “하나님이 너희를 버렸다는 증거가 아니다. 오히려 이는 하나님이 너희를 택했다는 증거다. 그리스도를 떠나 떠돌지 말라. 하나님이 너희를 강하게 만들어 그리스도인으로서 삶에 직면하게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너희를 안전하게 지킨다.”(Jobes)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