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베드로전서 3:12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의인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얼굴은 악행하는 자들을 대하시느니라 하였느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벧전 3:8~12)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문맥 설명
결론적으로 성도들은 교회 공동체 안에서 가족처럼 서로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 불신자들(신자도 포함)의 핍박에 대해서는 신자가 악하게 반응하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어주어야 한다. 시편 34:12~15에 의하면, 생명과 좋은 날을 보기 원한다면, 입술과 행동과 관계에서 선을 추구해야 한다. 이어서 베드로는 하나님께서 선인과 악인을 어떻게 대하시는지 언급한다.
인용 설명
3:10~12은 시편 34:12~16을 인용한 부분이다. “시편 34편이 고난과 ‘주님의 고난을 당하는 자들을 구원하심’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Schreiner)
구조 설명
“12절은 본문에 ‘왜냐하면’이 추가되었다는 점만 구약의 인용과 다르다. 베드로는 왜 선한 행동이 필수적인지 설명한다.”(Schreiner)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2절
Q. 12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는 무슨 뜻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주님의 눈길은 단순한 관찰이 아니라 사랑과 은혜의 눈길이다. 주께서는 의인을 귀하게 여기셔서 그를 주목하신다. 의인의 삶은 주님의 사랑과 보호하심 아래 있음을 의미한다.
Q. 의인은 누구일까요?
A. 주님 뜻대로 살기를 힘쓰는 성도.
** 의인은 죄가 전혀 없는 사람이 아니라 주님께 헌신된 성도를 가리킨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그는 혀로 어떠한 악도 말하지 않으려 하며, 선을 행하고, 화평을 힘써 추구한다.
Q. 왜 주의 귀는 의인의 간구에 기울이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기울이신다’는 표현은 주의 관심이 의인에게 있음을 표현한다. 주께서 의인의 기도에 언제든 들을 준비가 돼 있는 모습을 의미한다. 의인이 기도할 때에 주께서 즉시로 들으시고 응답하실 것이다.
의인은 주님의 뜻대로 선하게 말하고, 선행을 행하고, 화평을 추구한다. 주의 뜻과 일치하게 살아가는 사람이기 때문에, 주께서 그에게 친밀함을 보이시는 것이다.
Q. “주의 얼굴은 악행하는 자들을 대하시느니라”는 무슨 뜻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 구절은 시편 34:16을 인용했다. “여호와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를 향하사 그들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 여호와의 얼굴이 누군가를 향한다는 것은 그를 심판하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악인을 대하는 여호와의 얼굴은 진노와 심판의 무서운 얼굴이다.
Q. 생명과 좋은 날은 12절의 주의 행동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생명과 좋은 날은 주님과 친밀한 관계로부터 얻는다. 주께서 선하게 살고자 노력하는 성도에게 사랑과 친밀함으로 대하시기 때문에 그는 현세에서 주님 안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고, 장래에 주께로부터 복을 상속 받는다.
“베드로는 신자들이 온전하게 살 것이며 이 온전함이 유업을 얻기 위해 필요하다고 제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는 변화된 삶이 유업을 얻기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Schreiner) “모든 상황마다 타인에게 어떻게 대응할지에 있어 그리스도인의 선택은 하나님의 복을 받는 선택이거나 아니면 하나님을 맞서는 선택이다.”(Jobes)
Q. 12절 말씀에 의하면,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은 공의로운 분이시다. 선행을 행하는 자에게 보호와 구원을 베푸시고, 악행을 하는 자에게 분노하시고, 그에게 심판을 행하시는 분이시다. 악행과 욕에 대해 복을 비는 일의 불합리함이 하나님의 공의에 의해 바로잡힌다. 의롭게 살지만 패배자처럼 보일 때, 하나님은 신속한 기도 응답으로 의인을 위로하시고, 악인의 악행을 보응하신다.
베드로전서 3장 12절은 우리가 누구 앞에서 살고 있는가를 일깨워준다. 하나님의 눈이 나를 향하고 계심을 믿는다면, 우리는 억울한 상황에서도 보복 대신 축복과 기도를 선택할 수 있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