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베드로전서 3:5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벧전 2:11~3:7)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5절
단장
: 붉을 단(丹), 화장할 장(粧). 곱게(丹) 화장함(粧). 머리나 옷차림 따위를 매만져서 맵시 있게 꾸밈.[속뜻사전] 보기 좋게 만들다, ‘매력적으로 만들다’, ‘꾸미다’(Danker)
문맥 설명
그리스도인은 이방인 중에서 선한 행실을 가져야 한다. 가정 내 아내인 그리스도인은 불신자 남편일지라도 순종함으로 정결한 행실을 보여줘야 한다. 그것은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는 것이다. 이어서 베드로는 구약 성경의 거룩한 부녀들의 사례를 언급한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5절
Q. 5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거룩한 부녀들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함으로 자기를 단장했다고 말씀합니다. 순종함이 여자의 단장이라는 가르침에 대해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드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여자(아내)에게 순종함을 요구하는 것이 구시대의 유물처럼 여겨질지 모른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다. 신자는 세상의 문화를 받아들이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진리로 받아들여야 한다. 베드로는 그리스도인 아내들에게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신앙의 선배들이 걸어갔던 검증된 '거룩한 길'을 따르라고 격려하고 있다.
Q. 구약 시대 거룩한 부녀들 중에는 누가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라는 다음 절에서 대표적인 예로 제시된다. 사라 외에도 수넴 여인은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를 대접하기 위해 방을 만들고 가구를 들일 때, 남편에게 먼저 상의하고 허락을 구했다(왕하 4장).
한나는 브닌나 때문에 개인적인 아픔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남편을 원망하지 않고 가정의 질서를 지키며 남편과 화목한 관계를 유지했다. 또한 남편 엘가나가 제사 드리러 올라갈 때에, 서원한 아들 사무엘을 젖 뗀 후 데리고 가겠다고 남편의 허락을 구했다(삼상1장).
Q. “이와 같이... 자기를 단장하였나니”에서 ‘이와 같이’가 가리키는 방식은 무엇입니까?
A. 4절에서 설명한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속사람을 가꾸는 방식을 의미한다.
** 과거의 경건한 여인들도 화려한 보석이나 옷으로 자신을 증명하려 하지 않고, 내면의 영성과 남편에 대한 존중을 통해 자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냈음을 시사한다.
Q.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것과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은 서로 어떤 관련성이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남편은 불완전한 인간이라서 그의 명령은 불완전하고 잘못될 수 있다. 그렇기에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가정을 지키신다는 믿음에서 나온 소망을 가져야 가능하다. 하나님께 소망을 둔다면, 비록 남편이 지적으로나 영적으로 부족하더라도 남편에게 순종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에게 상을 주실 것으로 확신했기 때문에 순종했다.”(Schreiner)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할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이 남편의 어떠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과 통치에 대한 신뢰(소망)에서 나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남편이 완벽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가정을 다스리시고 자신을 돌보실 것을 믿기에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며 질서에 순종할 수 있다.
Q. 왜 이 여인들을 '거룩한 부녀들'이라고 부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그 여인들이 세상의 유행이나 가치관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을 위해 구별된 삶(거룩)을 살았기 때문이다. 여기서 '거룩'은 도덕적 완벽함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의 목적과 단장의 기준이 오직 하나님께 고정되어 있었음을 강조한다. “이 여인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면서 살았기 때문에 ‘거룩한’이라고 불린다.”(Schreiner)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