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베드로전서 3:9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벧전 3:8~12)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9절
이어받게
: 원어로 ‘상속받다’, ‘상속인이 되다’(Gingrich, Danker, Friberg).
복
: ① ‘극찬의 표현’ ② 은혜를 베푸는 것으로서 ‘축복’, ‘선물’(Danker)
문맥 설명
그리스도인은 이방인 중에서 선한 행실을 가져야 한다. 노예로서, 아내로서 부당한 고난을 당하더라도 선하게 반응해야 한다. 남편으로서 세상과 달리 존중감을 갖고서 아내를 귀하게 대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성도들은 교회 공동체 안에서 가족처럼 서로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 이어서 베드로는 불신자들(신자도 포함)의 핍박에 대해 신자의 합당한 반응을 가르친다. “베드로는 그리스도인을 의심하고 심지어 적대시하는 세상 속에서 독자가 어떻게 복음을 실현할 것인가라는 주제를 소개한다.”(Jobes)
구조 설명
3:8~12 단락은 “2장 11절~3장 7절 단락 부분 전체의 결론”(Schreiner)이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9절
Q. 9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는 무슨 뜻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베드로는 상대편의 악행에 대해 같은 방식으로 대응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감정적인 보복을 금지하는 것이지, 공의를 포기하라는 뜻은 아니다. 악으로 대응하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을 아시고 공정하게 심판하시는 하나님께 그 권한을 맡기라는 신뢰의 행동이기도 하다.
욕을 욕으로 갚지 않는 것은 상대방이 던지는 비난의 언어와 똑같은 수준의 폭력적인 언어로 맞서지 않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입을 다무는 수동적 태도를 넘어선다. “‘욕’은 2장 23절을 연상시킨다. ... 그리스도는 최고의 모범으로 신자들이 그리스도께서 사셨던 것처럼 살도록 부르심을 받았음을 보여 준다.”(Schreiner)
“투쟁적인 명예와 수치의 사회에서 ... 그리스도인이 보복 없이 반응하는 것은 이 문화에 충격을 주었을 것이다.”(Jobes)
Q. “도리어 복을 빌라”는 구절에서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드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헬라 세계에서 ‘복을 빌라’는 공개적으로 누군가에게 좋은 말을 한다는 의미다. ... 주로 의도된 것은 ... 누군가에게 하나님의 은총을 기원한다는 의미일 것이다”(Jobes).
악행에 대해 축복은 정의의 원리에 어긋난다. 이것은 사람의 정서에 맞지 않는다. 그리스도인의 윤리는 단지 ‘참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단계까지 나아간다.
Q.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라는 구절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를 위하여’가 앞 구절의 “악을 ~ 도리어 복을 빌라”인지, 뒷 구절의 “이는 복을 이어 받게 하려 하심이라”인지에 대해서 논쟁이 있다(Jobes). 뒷 구절을 가리킬 수도 있다. 그렇지만 베드로후서 1장 3~4절에서 베드로는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심으로써 성도가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 것이 목적임을 분명히 언급한다(벧후 1:4). 또한 베드로전서 3장 10절 말씀도 복을 위해 입을 선하게 사용하라고 말하고 있다(Jobes). ‘이를 위하여’는 앞 구절을 가리키는 것 같다.
우리가 구원받은 것은 단순히 천국에 가기 위함만이 아니다. 축복을 빌어주는 사람으로 살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이 말씀은 악행자에게 복을 비는 것이 선택 사항이 아니라, 부르심의 목적임을 분명히 한다.
Q. 신자들에게 악에 대해 복을 빌라고 명령하는 이유는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에 나타나 있습니다. 복이 무엇이고, 이 구절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 복은 세상적 성공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유업, 구원을 가리킨다. 9절의 핵심은 너희가 복을 상속받을 자로 부름받았으니, 다른 사람에게도 복을 비는 행위를 실천하라는 것이다.
또한 복은 단지 영생만을 의미하지 않고, 하나님 나라에서 영광스러움도 포함한다. ‘복’으로 번역된 말은 ‘축복’ 혹은 ‘극찬의 표현’(Danker)이다. 행악자를 축복하는 일은 고귀한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다. 악과 욕에 대해 축복으로 반응하는 신자는, 천상에서 칭송받는 그리스도의 영광을 상속받을 것이다.
Q. 현실적으로 나를 괴롭히는 자에게 복을 비는 것이 가능한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인간의 의지만으로는 불가능하며, 오직 성령님의 도우심으로만 가능하다. 십자가에서 자신을 못 박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신 예수님의 마음이 우리 안에 부어질 때, 그리고 내가 순종하고자 결단할 때, 비로소 가능한 순종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불러서 자기 복을 상속하게 했는데, 다시 우리를 불러 복에 이르는 평화의 길을 따르게 하신다.”(Clowney)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