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 요한복음 15장 12절 -
Q. 예수님의 계명은 무엇인가요?
A.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Q.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많은 말씀을 주셨습니다. 사랑하라는 계명과 다른 말씀들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A. ‘서로 사랑하라’는 계명은 예수님의 다른 계명들을 포함한다.
**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서 이루어졌나니”(갈라디아서 5:14). 사랑하면 모든 계명을 지키게 된다.
Q. 예수님의 계명에서 우리가 사랑해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요?
A. 너희도 서로, 즉 예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
** 단지 예수님을 믿는 사람끼리만 사랑하라는 뜻은 아니다. 넓게는 모든 이웃을 포함한다. 우리가 우선적으로 사랑할 대상은 교회에 속한 믿음의 가족들이다.
Q. 예수님은 우리가 이웃을 어떻게 사랑하라고 말씀하셨나요?
A.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Q. 예수님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셨나요?
A. 예수님은 자기 목숨을 버릴 정도로 우리를 사랑하셨다
** 예수님은 자기의 몸과 피를 우리를 위해서 주셨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이 그 증거다.
Q. 예수님은 ○○가 교회에 속한 친구와 이웃을 얼마나 사랑하기를 원하시나요?
A. 예수님이 목숨을 버린 것처럼 뜨겁게 사랑하기를 원하신다.
Q. ○○가 이웃을 사랑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가 가진 재능으로 교회 성도들을 섬기는 것이다. 또한 ○○에게 돈이 있다면 가난한 성도들을 돕는 일도 사랑을 실천하는 방법이다. ○○가 입으로 친구의 믿음을 격려하고 마음을 위로하는 것도 사랑의 방법이다.
Q. 예수님의 계명대로 온 교회가 뜨겁게 서로 사랑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세상 사람들이 우리가 예수님의 참 제자인 줄 알게 된다. 우리가 서로 사랑함으로 예수님의 기쁨이 우리 안에 충만하게 된다. 교회는 천국과 같이 행복으로 가득해진다.
되새김 읽기 :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 요한복음 15장 12절 -
기도 : 주 예수님, 우리를 사랑해주시니 감사드립니다. ○○도 예수님의 계명 따라 성도들과 친구와 이웃을 사랑하게 하옵소서. ○○가 이 땅에서 예수님의 기쁨을 누리고 천국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