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부하려 하는 자들은 (디모데전서 6:9)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 디모데전서 6:9 -

Q. ○○는 부자되는 것이 좋은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부하려 하는 자들은 무엇에 떨어진다고 말씀하나요?(세 가지)
  A.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

** ‘떨어진다’는 말은 구덩이에 빠지듯이 갑자기 떨어진다는 뜻을 담고 있다.

Q. ‘시험’은 무슨 뜻인가요?
  A. 사람을 함정에 빠뜨리는 유혹.

Q. 부하려 하는 자는 어떤 유혹을 받을까요?
  A. 불법으로 이익을 취하려는 유혹.

Q. ‘올무’란 무슨 뜻인가요?
  A. 새나 짐승을 잡기 위하여 만든 올가미.[네이버사전]

** 올무는 함정, 덫을 뜻한다. 부하려 하는 자는 함정에 빠질 위험이 크다.

Q. 부하려 하는 자는 어떤 함정에 빠질까요?
  A. 돈을 더 벌려고 불법을 행하는 일.

** 일단 불법을 저지르면 덫에 걸린 것이다. 적발되면 수치와 형벌을 받게 된다.

Q.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은 사람으로 무엇에 빠지게 한다고 말씀하나요?
  A. 파멸과 멸망.

** 파멸과 멸망은 공통적으로 ‘완전한 파멸’, ‘완전한 멸망’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사례)
일용직 노동자인 최씨는 강원도 여관에 투숙하고 있었다. 그는 뜨거운 물이 나오지 않는다고 거짓말해서 여관주인을 객실로 유인했다. 그는 여관주인을 묶어놓은 뒤, 다이아몬드 반지, 시계 등 230만원어치를 훔쳐서 달아났다.

그는 어떻게 됐을까?
인천에서 숨어 지내던 최씨는 경찰에 붙잡혔다.

국회의원 이씨는 보좌관 김씨를 곁에 두었다. 보좌관 김씨는 전기공사업체 대표를 국회의원 이씨에게 소개했다. 전기공사업체 대표는 이씨에게 사업을 도와달라며 1억 2천만원을 줬고, 이씨는 그 돈을 받았다.

그뿐 아니라 국회의원 이씨는 정치계에 들어오도록 도와주겠다면서, 19명으로부터 약 12억원을 받아 챙겼다.

그는 어떻게 됐을까?
국회의원 이씨는 뇌물죄로 구속됐다. 법원은 그의 재산을 처분하지 못하도록 처리했다. 그는 받은 돈을 토해내고, 교도소에 들어갈 예정이다.

Q. 부자되는 것은 나쁜 일인가요? 부자 되려고 애쓰지 말라는 무슨 뜻일까요?
  A. 정직한 방법으로 재물을 모았다면, 부자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부자 되려고 애쓰지 말라는 말씀은 부자되는 것이 네 인생의 목적, 네 최고의 관심이 되게 하지 말라는 뜻이다.

**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면 일반적으로 재물이 늘어나게 된다. 그러나 재물을 쌓는 일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되고, 돈으로 선한 일에 힘써야 한다.
시편 62:10
“... 재물이 늘어도 거기에 마음을 두지 말지어다”

Q. ○○는 부자가 되려고 애쓸 건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은 ○○가 부자되는 것을 인생 목적으로 삼기를 원하지 않으신다. ○○는 재물이 아니라 하나님께 마음을 두어야 하고,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을 제일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되새김 읽기 :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 디모데전서 6:9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세상 사람들처럼 부자 되려고 애쓰지 않게 하옵소서. ○○는 먼저 주님의 나라와 의를 추구하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