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 디모데전서 6:17 -
Q. ○○가 큰 부자라면 기분이 어떨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에서 ‘너’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A. 디모데.
** 디모데는 사도 바울의 믿음의 아들이요, 동역자였다. 디모데는 교회의 지도자로 섬기고 있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성도 중에 부자인 사람들에게 명령하라고 말씀하고 있다.
Q. 부자들은 무엇을 하지 말라고 말씀하나요?(두 가지)
A.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 ○○가 아직 부자는 아니지만 장래에 돈을 많이 가지게 될 것이다. 돈을 가진 자로서 주의할 점을 미리 마음에 새겨야 한다.
Q. ‘마음을 높이지 말라’는 무슨 뜻일까요?
A. 거만해지지 말라.
** 부자가 되면 교만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Q.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정함이 없는 재물’은 무슨 뜻일까요?
A. 불확실한 재물.
** 재물은 곧 사라져버린다. 재물은 불확실하고 불안정하다는 뜻이다. 돈은 유용하지만 결코 믿을 만한 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아야 한다.
Q. 누구에게 소망을 두라고 말씀하나요?
A. 오직 하나님.
Q. 하나님을 어떤 분이라고 말씀하나요?
A.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
** 하나님은 모든 것을 풍부하게 주시고, 그것을 누리게 하신다. ‘누린다’로 번역된 말은 ‘즐거움’, ‘기쁨’이다.
Q. 최근에 ○○가 갖거나, 먹어서 즐거워한 것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께서 아빠(엄마)를 통해서 주신 것이다.
Q. 세상 사람들은 돈에 소망을 두고 부자가 되려고 애씁니다. ○○에게 일평생 필요한 모든 것을 풍부히 주시고 기쁨을 누리게 하시는 분이 누구인가요?
A. 하나님.
** ○○가 소망을 둘 대상은 하나님이다. 돈은 불확실하지만 하나님은 확실한 분이다. ○○의 필요를 채우고 만족케 하시는 분이 하나님임을 명심하라!
되새김 읽기 :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 디모데전서 6:17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불확실한 재물에 소망을 두지 않게 하옵소서. 오직 하나님께서 ○○에게 모든 것을 풍부히 주시며 누리게 하시는 분임을 잊지 않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