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분별력 없는 선행을 주의하라 (잠언 27:14)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자기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 같이 여기게 되리라”
- 잠언 27:14 -

Q. 축복이 무슨 뜻인가요?
  A. 행복을 빌다.[네이버사전]

** 축복 : 빌 축(祝), 복 복(福). 하나님이 복을 내린다는 뜻으로도 사용된다.

Q. 친구에게 복을 빌어주는 축복은 좋은 행동인가요? 나쁜 행동인가요?
  A. 좋은 행동.

Q. 어떻게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 같이 여기게 된다고 말씀하나요?
  A.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Q. 저주는 무슨 뜻인가요?
  A. 남에게 재앙이나 불행이 일어나도록 빌고 바람.[네이버사전]

** 저주 : 저주할 저(詛), 빌 주(呪).

Q.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축복했는데, 왜 친구가 저주처럼 생각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른 아침은 곤히 잠자는 시간이다. 큰 소리를 들으면 놀라 잠에서 깬다.

Q. ○○가 편히 잠을 자는데, 엄청나게 큰 소리 때문에 깨면 기분이 어떨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불쾌하고 화가 날 수도 있다.

Q. 축복하는 일은 좋은 일인데, 친구가 저주같이 여겼습니다. 축복이 저주같이 여겨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른 아침 잠자는 시간이 아니라 친구가 깨어 있을 때 축복해야 한다.

Q. ○○가 친구에게 착한 일을 행할 때에도 신중해야 합니다. ○○의 좋은 뜻을 친구가 나쁘게 받아들이지 않으려면 무엇을 신경 써야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친구의 상황, 친구의 마음을 신경 써서 착한 일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가 좋은 뜻으로 한 일을 친구가 불쾌하게 받아들이게 될 수 있다.

Q. 가난한 친구를 도우려고 할 때, 신경 써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가난한 친구의 자존심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 도와야 한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그를 부끄럽게 만들면서 돕는다면 그가 저주처럼 여길 것이다. 가난한 이웃을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누가 돕는지 모르게 돕는 것이요. 차선책은 돕는 너와 당사자만 알도록 하는 것이다.

되새김 읽기 :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자기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 같이 여기게 되리라”
- 잠언 27:14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착한 일을 행할 때에도 다른 사람의 마음과 상황을 헤아리는 분별력을 주옵소서. 모든 일에 신중하게 행동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