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선지자의 선물

예루살렘 멀지 않은 곳에 한 가난한 가족이 살고 있었어요. 가진 것이라고는 작은 밭과 바람이 불 때마다 벽이 흔들리는 다 쓰러져가는 오두막집이 전부였어요.

아이가 여덟 명이나 되었기 때문에, 농부는 아침부터 밤까지 열심히 일했으나 충분히 가족을 먹여 살릴 수 없었어요. 가족들은 배가 고픈 채로 잠자리에 들곤 했지요.

어느 날 아랍의 노인으로 변장한 선지자가 그에게 나타났어요.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7년간 많은 재물을 얻게 해 주실 겁니다. 지금 그 선물을 받으시겠습니까, 아니면 당신의 인생이 거의 끝나갈 무렵에 받으시겠습니까?”

농부는 이상한 마법사라고 생각하고 답변을 거절했어요. 선지자가 세 번째 찾아오자 농부는 머뭇거리며 대답했어요.
“저는 모든 것을 아내에게 물어 본 다음에 결정합니다. 이번 일도 아내의 의견을 물어 보고 싶은데요.”

농부는 서둘러 집으로 달려가 아내에게 이상한 방문객에 대해 이야기했고, 그의 아내가 대답했어요.
“그것이 우리를 좀더 잘 살게 해 줄 수 있다면 빠를수록 좋지요. 지금 더 이상 살기도 힘든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누가 알겠어요?”

농부는 밭으로 돌아와 선지자에게 그의 아내가 한 말을 전했습니다.
선지자가 말했어요.
“바로 오늘 당신은 부자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명심할 것은 당신의 운은 단지 7년 뿐이라는 사실입니다. 후에 다시 한 번 찾아오겠습니다.”

그 날 저녁 농부가 집에 돌아왔을 때, 아이들이 정원에 묻혀 있던 커다란 황금 덩어리를 발견했음을 알았어요. 농부와 그의 아내는 하나님의 도우심에 감사드렸지요. 아이들이 잠들자마자 두 사람은 탁자에 앉아서 그들의 재산을 어떻게 쓸 것인가 생각했습니다.

농부가 제안했어요.
“우리 이사갑시다. 도시로 가서 큰 집도 사고 하인도 두고 좋은 말도 삽시다. 그리고 그동안 고생했던 것은 모두 잊어버립시다.”

그의 아내가 물었어요.
“그러면 7년 동안 우리는 무엇을 하죠? 우리가 황금을 바꿔 얻은 돈을 다 써버리면 도로 옛날처럼 가난해질 것입니다. 그러면 안 돼요. 하인들에게 옷을 몇 가지 사주고 더 이상 배고프지 않게 해요. 더 좋은 농기구도 사고 비옥한 땅도 삽시다. 그리고 남은 돈은 모았다가 정말로 필요한 사람에게 도와주도록 해요. 우리가 필요할 때 아무도 우릴 도와주지 않았잖아요.”

농부는 아내의 말을 들었어요. 새 땅에서는 전보다 몇 배나 많은 곡식을 거둘 수 있었지요. 곡식을 판 돈으로 양과 소를 사서 양털과 우유, 치즈를 만들어 팔았어요. 배고픈 사람이나 잠잘 곳이 없는 사람들은 모두 그에게 가면 편히 쉴 수 있었습니다. 그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친절하면 할수록 그의 재산은 늘어만 갔어요.

7년 세월이 다 가고 선지자는 아랍 노인으로 변장하고 다시 그에게 나타났어요.
“7년이 다 되었습니다. 보물을 돌려주시기 바랍니다.”

농부가 말했어요.
“저는 아내의 말을 듣고 선물을 받았습니다. 아내가 동의한 뒤에 돌려드릴테니 그녀에게 이야기할 시간을 주십시오.”

그 말을 들은 농부의 아내는 말했어요.
“은인께 가서 우리가 열심히 일한 결과, 주신 황금만큼 많은 돈을 저축했다고 전하세요. 그러므로 우리는 그 황금을 돌려드릴 수 있을뿐더러 여전히 부족한 것 없이 살 것이라고요.”

농부는 아내의 말을 전했고, 그 말을 들은 선지자는 기뻐하며 농부에게 축복을 내리면서 말했어요.
“그토록 현명한 아내를 둔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하십시오. 당신보다 더 필요한 사람에게 그 황금을 주고 싶지만 지금은 찾을 수 없으니 선물을 계속 갖고 계십시오. 당신이 저축한 것과 합쳐서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모든 돈을 신중하게 사용하십시오.”

선지자는 농부에게 작별을 고했고, 농부는 아내와 자식들과 평생동안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 이희영, 『바빌론 탈무드』 128~131p 스토리 인용

Q. 이 이야기에서 배울 점이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농부가 행복하게 살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그가 현명한 아내를 두었고, 그녀의 말을 귀담아 들은 데 있다. 그의 아내는 돈을 지혜롭게 활용했다.

Q. 훌륭한 배우자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성경말씀 들려주기 :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 잠언 31:10 -

** 훌륭한 배우자를 만나는 것은 복이에요.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 복을 주시지요. 나중에 결혼할텐데, ○○가 훌륭한 사람이 되고 또한 그러한 배우자를 얻기를 기도하세요.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훌륭한 배우자가 될 수 있게 해 주시고, 또한 훌륭한 배우자를 만날 수 있게 복을 주세요.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