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를 보느냐 그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희망이 있느니라”
- 잠언 26:12 -
Q. 가장 미련한 사람은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와 미련한 자 중에 누구에게 더 희망이 있다고 말씀하나요?
A. 미련한 자
Q.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는 자기의 ‘눈들 안에서’ 지혜롭게 보는 사람이다. 그는 자기의 판단과 생각, 행동이 모두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Q. 왜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사람 보다 미련한 자에게 더 희망이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미련하더라도 가르쳐 깨우치면 잘못을 고칠 수 있다. 더디더라도 점점 더 지혜로워질 수 있는 기대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사람은 그렇지 못하다.
Q.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는 다른 사람의 조언을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는 자기보다 더 훌륭하고 지혜로운 사람의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오직 자신의 판단과 생각만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Q.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는 책을 읽으면서 그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는 책의 내용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자기 자신의 판단이 최고로 지혜롭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는 책을 읽지 않을지도 모른다. 혹 책을 읽더라도 그에게는 아무 유익이 없다.
Q. 가장 미련한 사람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지혜로운 사람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배우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지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모르는 것을 안다. 그래서 배우기를 힘쓰고 더욱 지혜로워진다.
Q. 지난 일주일 동안 ○○가 배워서 깨달은 것은 무엇인가요? 책에서든, 사람에게서든 무엇을 배웠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지혜로운 자는 배우는 사람이다. ○○는 배우기를 그치지 않아야 한다.
Q. ○○가 지혜로워지기 위해서 가장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A.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에게 최고의 지혜를 준다. ○○는 무엇보다 성경 배우기를 힘써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면 ○○는 노인보다 지혜가 더욱 뛰어나게 된다.
되새김 읽기 :
“네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를 보느냐 그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희망이 있느니라”
- 잠언 26:12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게 지켜주옵소서. ○○에게 배우고자 하는 열정을 주셔서 배우기를 힘쓰게 하시고,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배워서 지혜가 날이 갈수록 더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