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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서로 미워할 때

대화의 요점

* 예수님의 계명을 알려준다.
*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상상하게 한다.
* 예수님의 계명을 다툰 아이들에게 적용시킨다.


유용한 질문들

*다툰 아이들을 향해서 질문을 던져 예수님 계명을 알려준다.

☞ “예수님의 계명이 무엇이지?”

☞ “예수님의 계명은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성경을 펴서 보여주거나 외운 구절을 들려준다)

☞ “나는 누구를 가리키지?”

☞ “너희는 누구를 가리키지?”

☞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이 ○○○, ○○○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로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어”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상상하게 한다.

☞ “예수님은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지?”

구체적으로 대답하지 못하고 ‘많이요’, ‘하늘만큼 땅만큼’이라고 말한다면 십자가 고난으로 답을 유도한다.

☞ “예수님은 ○○○,○○○를 사랑하셔서 무슨 일을 하셨지?”


*십자가 고난의 고통을 생각하게 한다.

☞ "십자가에 못 박히는 일은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


십자가에 사용된 못과 채찍을 설명해준다.

☞ "십자가형은 끔찍한 형벌이야. 산 사람의 몸을 십자가에 못을 박았어. 사용된 못은 매우 길고 굵었어. 양손에 못 박히면 얼마나 아플까? 또한 두 발은 포개어 진 채 대못이 두 발을 뚫었어. 뼈가 부서지면서 발이 나무에 박혔을거야."

☞ "예수님은 채찍도 맞으셨어. 채찍 끝에는 무엇이 달려 있지?"

☞ "채찍 끝에는 동물의 뼈조각이나 쇠붙이가 달려 있었어. 왜 그것들을 달아놓았을까?"

☞ ”더욱 큰 고통을 주기 위해서야. 채찍에 맞을 때 뼛조각이나 쇠붙이가 살점을 뜯어냈단다.“


*예수님의 계명을 다툰 아이들에게 적용시킨다.

☞ ”예수님은 ○○, ○○를 사랑하셔서 십자가 고통을 당하셨어. 그리고나서 내가 너를 사랑한 것처럼 사랑하라고 하셨어.“

☞ ”내가 ○○를 사랑한 것처럼 ○○는 ▢▢를 사랑하라
내가 ▢▢를 사랑한 것처럼 ▢▢는 ○○를 사랑하라“
(다툰 두 아이의 이름을 넣어 계명을 말한다)


*아이들을 위해 기도한다.

하나님 아버지, ○○와  ▢▢가 서로 사랑하지 않고 다툰 죄를 용서해 주옵소서. 예수님께서 ○○와 ▢▢를 헤아릴 수 없이 사랑하신 것을 기억하고, 예수님의 말씀대로 서로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