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야고보서 4:1

◳ 성경 본문 : 야고보서 4:1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약 3:13~4:3)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싸움
: 문자적으로, 전쟁.
‘공동체 내의 말 싸움’. 다툼, 분쟁, 갈등.(Friberg)

다툼
: ‘다툼이나 격렬한 논쟁의 의미로’. 싸움(Danker)

정욕
: 문자적으로 쾌락, 즐거움; 신약성서에서는 나쁜 의미로, 방종과 자연스러운 욕망의 통제력 부족을 의미한다.(Friberg)

문맥 설명
참된 지혜를 가진 사람은 화평하게 하는 자들이다. 공동체의 화평을 이루는 것이 의의 열매다. 야고보는 이어서 야고보서 독자 공동체에서 발생한 싸움에 관해 다룬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절
Q. 1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세상 사람들은 왜 싸운다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익을 얻으려고, 혹은 자기 권리와 안전을 지키기 위해 등 다양하다. 야고보서 4:1은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싸움이 생긴다고 말씀한다. 싸움의 원인을 인간 내부에서 찾는다.

Q. ‘싸우는 정욕’이 무슨 뜻일까요?
  A. 싸우고자 하는 악한 욕망.

** 욕망은 문자적으로 ‘기쁨’이다. 타락한 인간은 싸우면서 쾌락, 곧 “방종의 기쁨”(Moo)을 느낀다는 것이다. “너희 지체 중에서”라고 했으므로, 죄가 “육신 속에서 육신으로 말미암아 활동”(Moo)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육신 안에서 죄의 자극을 받은 인간은 이기적 욕망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싸우려는 욕심을 가진다.

Q. 야고보는 싸움의 원인을 바깥이 아니라 우리 ‘내면’에서 찾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싸움의 표면적인 이유는 다양하다. 야고보는 모든 싸움의 근원을 지적한다. 타락한 인간의 육체 안에 있는 싸우려는 욕망이 그것이다. “교회 내에 두드러지게 많은 외적 갈등은 사실 교회 내에서 개개인에게 참된 믿음이 부족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McCartney)

Q. 이 말씀은 오늘날 교회나 공동체 안에서 어떤 교훈을 줄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갈등이 생기면 우리는 흔히 상대를 탓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싸움은 상호 관계에서 벌어진다. 내 안에 싸우려는 욕망의 작용을 돌아봐야 한다. 한쪽이 싸우려는 욕망을 절제한다면, 싸움이 거의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Q. 참 지혜를 가진 신자는 다툼이 생길 때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싸우려고 달려드는 상대는 다른 신자의 평온함을 깨뜨리고, 싸우고자 하는 욕망을 자극할 수 있다. 지혜로운 신자는 섣불리 반응하기보다는 먼저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인지, 땅에 속한 지혜인지 자기 생각을 분별함이 필요하다. 하나님께 지혜를 구할 때, 하늘의 지혜를 받아서 의롭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