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야고보서 5:16

◳ 성경 본문 : 야고보서 5: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약 5:12~20)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16절
역사하다
: ① ‘목표를 추구하는 데 열정적’, 활동적, 일하다, 운영하다, ‘효과적인 기도에 관하여’: 야고보서 5:16 ② ‘이루다’, 일하다, 산출하다, 결과를 내다.(Danker)

문맥 설명
믿음의 기도는 병 치료뿐 아니라 죄 사함도 가져온다. ‘그러므로’ 야고보는 믿음의 기도를 교회 공동체 전체에 확대시킨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6절
Q. 16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그러므로’란 무슨 내용을 가리키나요?
  A.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고 죄 사함을 받게 한다(15절).

** “야고보가 장로들에게서 일반 신자들로 대상을 바꾼 것은 병 고치는 능력이 장로가 아니라 기도에 부여되어 있음을 우리에게 상기시킨다. 야고보는 모든 신자가 치료를 위해 기도할 권리와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한다.”(Moo)

Q. 야고보가 죄 고백과 병 낫기를 연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신자의 질병의 원인이 죄에 있었으므로 야고보는 죄 고백을 언급했을 것이다. 죄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막고 공동체를 해치므로, 고백과 기도를 통해 관계가 회복될 때 치유도 임한다.

Q. 고백해야 할 죄는 무엇을 가리키고, 죄를 고백할 때 주의할 점이 무엇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야고보 독자 교회 안에는 시기와 싸움의 문제가 있었다. 아마도 싸움을 벌인 양쪽 모두에게 질병이 있었을 것이다. 싸움이 야고보에게까지 전해진 점을 미루어볼 때, 공동체 대다수가 갈등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었을 것이다. 죄 용서뿐 아니라 관계 회복을 위해서 죄 고백이 필요했다. “공동의 죄 고백은 공동체의 죄에 적합하다”(McCartney)
상호 죄 고백은 둘 사이에 명확한 갈등 상황에서 필수적인데(마 5:23-24), 그렇지 않은 경우는 주의해야 한다. 죄의 피해자인 상대가 전혀 준비되지 않은 경우, 특히 외도처럼 큰 상처를 줄 만한 죄 고백은 현명한 판단이 선행돼야 한다. 그러한 경우, 피해 당사자보다 장로들에게 죄를 고백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Q. 죄를 서로 고백하는 것이 교회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죄를 숨기는 것은 관계 회복을 방해하지만, 죄 고백은 깨어진 관계를 회복시키고 영적 연합을 이룬다. 또한 죄 고백은 죄를 다시 짓지 않도록 신자를 자극하고, 다른 이에게도 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킨다. 상호 죄 고백은 교회 공동체를 거룩함 안에서 하나되게 이끈다.

Q.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교회에 어떤 유익이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것도 교회의 하나됨에 적합한 모습이다. 남을 위한 기도는 사랑의 실천이며, 상호 간에 기도할 때 교회는 사랑 안에서 더욱 자라게 된다. 또한 서로 기도하라는 권면은 기도가 일방향이 아닌 상호적이어야 함을 보여주며, 서로의 짐을 나누고 영적 부담을 함께 지라는 공동체적 책임을 강조한다.

Q.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에서 ‘의인’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예수님을 믿은 성도.

** 이 구절의 문자적인 번역은 “의로운 사람의 효과적인 기도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NAU)이다. 신자는 하나님 앞에 의인이다. 하나님께서는 의인의 간구를 들으시기 때문에 의인의 간구가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기도는 가장 천한 신자의 손에 있더라도 강력한 무기이다.”(Moo)

Q. 이 말씀에 의하면, 만약 내가 병들어 고통 당할 경우 무엇을 해야 할지 알려주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① 먼저 자신이 죄를 지어 하나님의 징계로 질병에 걸렸는지 스스로 돌아봐야 한다. 그렇지만 모든 질병의 원인이 죄라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 양심에 거리낌이 없고, 나를 원망할 형제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믿음의 기도를 드린다.
     ② 만약 죄를 지은 것이 생각난다면, 하나님에게든 사람에게든 그 죄를 고백하는 일이 병 치료에 대한 간구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그리할 때 질병의 치유와 죄 용서 모두를 경험할 것이다.
     ③ 목사님(장로님)이나 다른 이들에게 병 치료를 위해 기도 부탁을 한다. 형제자매의 믿음의 기도를 통해서도 하나님께서 병을 치료하실 것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