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출처 : https://1boon.kakao.com/cw/8]
닥터 스트레인지는 마블 시리즈 영화 중 하나다.
주인공은 능숙한 의사로 자만심에 가득 찬 채 부와 명예를 누리고 있었다. 하지만 자동차 사고로 양손의 신경을 잃게 되고 여러 차례 수술을 받지만 의사 일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는 실낱같은 희망을 품고 네팔의 스승을 찾아가 그곳에서 영혼의 존재를 알게 되고, 마법을 배운다. 마법에 특출한 능력을 갖춘 그는 스승의 뒤를 이어 케실리우스와 악의 힘 도루마무를 물리치고 지구를 구한다.
이 영화는 마법으로 가득하다.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면 마법은 악마의 힘을 의지하는 행위다. 영화 속에서 케실리우스와 도루마무는 악의 힘을 상징하고, 닥터 스트레인지는 선하게 그려지지만 성경적 시각에 의하면 마법을 쓰는 주인공도 악마에게 속해 있다.
영화를 보고 난 후, 자녀와 대화를 통해 이를 깨우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영화 속 갈등 관계를 파악하는 훈련도 하자.
“영화를 보고서 무엇을 느꼈지?”
“재밌어요.”
“주인공이 겪은 갈등은 무엇이지?”
“…”
“주인공이 어떤 문제를 만났지?”
“교통사고로 손을 다쳤어요.”
“그래~ 그 결과 의사 일을 못했지. 닥터 스트레인지는 손을 고치기 위해 네팔에 가서 스승을 만났어. 거기서 어떤 갈등을 겪었지?”
“닥터 스트레인지는 영혼의 존재를 믿지 않았어요.”
“그렇지. 이후 닥터는 마법을 배워서 뛰어난 능력을 갖게 됐어. 스승과 어떤 갈등을 겪었지?”
“…”
“런던 생텀이 무너질 위기를 닥터가 막아낸 뒤 스승은 그에게 런던 생텀의 마스터가 되라고 요구했어. 닥터 스트레인지는 어떻게 반응했지?”
“거절했어요.”
“왜 거절했지?”
“자기는 사람을 살리는 의사지. 죽이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요.”
“그래~ 하지만 스승이 죽은 후 닥터는 마음을 바꿔서 세상을 구하기 위해 싸우지. 영화 속에서 성경과 합당한 것과 다른 것은 무엇이지?”
“영혼의 존재는 성경과 같아요.”
“그래~ 닥터 스트레인지는 영혼의 존재를 믿지 않는 세상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지. 실제로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면, 영혼은 존재하지. 성경의 내용과 다른 것은 무엇이지?”
“마법이요. 하나님은 마법을 싫어해요.”
“왜 하나님은 마법을 싫어하실까?”
“…”
“힘의 근원은 두 가지란다. 하나는 하나님, 다른 하나는 악마야. 마법은 누구의 힘을 빌리는 것일까?”
“악마요.”
“그래~ 마법을 쓰는 것은 악마를 의지하는 거야.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을 의지해야 하지. ○○가 닥터 스트레인지처럼 마법 쓰는 흉내 내는 것을 하나님이 좋아하실까?”
“아니요~”
“그래~ 이제 영화 감상문을 쓰렴. 대화한 내용을 바탕으로 너희 생각을 자연스럽게 쓰면 돼.”
영화를 보고 난 후 자녀와 다음과 같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첫째, 1분 안에 영화 줄거리 말하기.
둘째, 위와 같이 영화에 관해 대화 나누기.
셋째, 영화 감상문 쓰고 나누기.
글쓰기를 꺼린다면, 영화 감상문을 성실히 써야 다음 영화를 또 볼 수 있다고 말하라. ^^
참고로 대화 및 글쓰기에 참여한 자녀는 4학년과 6학년 자녀들이다. 초등 저학년에게는 글쓰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대화만 해도 좋다.
반드시 부모가 함께 영화를 보고 대화로 가르치자. 부모와 대화하기와 감상문 쓰기는 자녀에게 영화를 분별하는 능력을 키워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