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원수를 대하는 법(1) (잠언 25:21)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마시게 하라”
- 잠언 25:21 -

Q. 원수는 무슨 뜻인가요?
  A. 원한이 맺힐 정도로 자기에게 해를 끼친 사람이나 집단.[네이버사전]

** 원수 : 원망할 원(怨), 원수 수(讐), 원한의 대상. 원수로 쓰인 말은 ‘너를 미워하는 자’라는 뜻이다.

Q. 사람들은 자기의 원수를 어떻게 대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마음으로 원수를 미워하고, 힘이 있으면 원수에게 복수를 한다.

Q. 하나님은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시나요?
  A. 음식을 먹이고

** 음식을 먹이라고 ‘명령’하신다.

Q.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주라’고 해도 되는데, 왜 음식을 ‘먹이라’고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주라’는 말은 주는 행동만을 표현한다. ‘먹이라’는 주어서 먹게 한다는 뜻이다. 음식을 ‘주어도’ 상대방이 먹지 않을 수 있다. ‘먹이라’는 말은 음식을 줄 뿐 아니라 상대방이 먹는 것까지 포함한다. 하나님께서는 배고픈 원수에게 적극적으로 음식을 주어 먹게 하라고 하신다.

Q. 네 원수가 목말라하거든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시나요?
  A. 물을 마시게 하라

Q. 물을 ‘주라’고 하지 않고, 왜 물을 ‘마시게 하라’고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물을 주어도 상대방이 마시지 않을 수 있다. ‘마시게 하라’는 물을 주어서 상대방이 마시는 일까지 포함한다.

Q. ○○를 미워하는 사람은 ○○에게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누군가를 미워하는 사람은 상대방을 욕하거나 무시하고, 뒤에서 그를 험담한다. 또한 상대방을 괴롭게 만들거나 손해를 주는 여러 가지 행동을 한다.

Q. ○○를 미워하는 사람을 대할 때 ○○의 마음이나 기분은 어떨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왜 하나님은 ○○를 미워하는 사람이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마시게 하라고 하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나를 미워하는 사람에게 유익한 행동을 하는 것이 착한 일이기 때문이다. 미움은 악이고, 도움을 주는 일은 선이다. 하나님은 ○○가 악을 행하지 않고 선을 행하기를 원하신다.
또한 나를 미워하는 악인에게 선을 베푸는 것은 하나님을 닮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나님도 악인과 선인 모두에게 해를 비추시고, 비를 내려주신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자녀인 ○○가 하나님 아버지를 닮기 원하신다.

되새김 읽기 :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마시게 하라”
- 잠언 25:21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혹시 ○○를 미워하는 사람이 있을지라도 ○○가 그를 미워하지 않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가 자기를 미워하는 자의 곤경을 돌아보고 적극적으로 그에게 착한 일을 하게 하옵소서. 악에게 지지 않고 선으로 악을 이기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