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정을 파는 자는 거기에 빠질 것이요 담을 허는 자는 뱀에게 물리리라
돌들을 떠내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상할 것이요 나무들을 쪼개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위험을 당하리라”
- 전도서 10:8~9 -
Q. 함정을 파는 자는 어디에 빠진다고 말씀하나요?
A. 거기(함정)에.
Q. 왜 함정을 팔까요?
A. 짐승을 잡기 위해.
Q. 왜 짐승을 잡으려고 함정을 판 사람이 거기에 빠질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함정은 나뭇가지와 풀로 가리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함정 판 사람도 빠질 수 있다. 혹은 시간이 흐른 뒤에 자기가 판 함정의 위치를 잊어버려서 거기에 빠질 수도 있다.
Q. 담을 허는 자는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나요?
A. 뱀에게 물리리라.
Q. 왜 담을 헐다가 뱀에게 물릴까요?
A. 뱀이 담 근처나 그 속에 살 수 있기 때문에.
** ‘담을 헐다’는 말은 벽에 구멍을 뚫는다는 뜻을 담고 있다. “돌담을 허물거나 문을 만들려고 벽에 구멍을 뚫을 때, 농부는 차가운 돌 사이에 똬리를 틀고 있던 뱀을 부지 중에 건드릴 수도 있었다.”(IVP 배경주석)
Q. 돌들을 떠내는 자는 무엇 때문에 상한다고 말씀하나요?
A. 돌들.
** 돌들을 깨다가 돌이 튀어서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다.
Q. 나무들을 쪼개는 자는 무엇 때문에 위험을 당한다고 말씀하나요?
A. 나무들.
** 농부들은 땔감을 얻기 위해 장작용 나무를 도끼로 쪼갰다. 도끼로 나무를 쪼개다가 도끼날이 빠질 수도 있고, 나무가 쪼개지면서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다.
Q. 오늘 말씀은 일상생활 중에 당할 수 있는 위험을 경고합니다.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함정을 파는 자, 담을 허는 자, 돌들을 떠내는 자, 나무를 쪼개는 자의 경우 대비책을 말해보세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함정을 파는 자는 함정을 알 수 있는 표식을 남길 수 있다. 담을 허는 자, 돌들을 떠내는 자, 나무를 쪼개는 자는 보호장비로 몸을 보호한 채 작업할 수 있다.
Q. ○○가 일상생활 중에 당할 수 있는 위험엔 무엇이 있을까요? 위험을 대비하는 지혜는 무엇일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교통사고 : 신호를 무시하거나, 초록 신호여도 앞만 보고 횡단보도를 뛰어가면, 교통사고를 당할 수 있다. 좌우를 꼭 살펴야 하고,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면서 걸으면 안 된다.
화상 : 끓는 물이나 뜨거운 그릇, 뜨거운 음식 때문에 화상을 입을 수 있다. 부엌에서 불로 조리 중에는 근처에 와서는 안 되고, 뜨거운 것이 있으면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
낙상 : 높은 곳에서 부주의로 떨어져 다치는 경우가 많다.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익사 : 바다 혹은 수영장에서도 부주의하면 물에 빠져 죽을 수 있다. 수영에 자신 있다고 교만하면 안 된다. 항상 안전장비를 챙기고 물 깊은 곳에 섣불리 들어가서는 안 된다.
날카로운 것에 찔리는 상처 : 칼을 쓰거나 날카로운 물건으로 작업할 때에는 반드시 안전장갑과 보호장비를 갖춘 채 작업한다.
** 단, 안전을 대비하는 것이 확실한 보장을 주지 않음을 기억하라. 확실한 안전은 하나님에게 있다. 하나님께서 지켜주셔야 사고나 위험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평안할 수 있다.
되새김 읽기 :
“함정을 파는 자는 거기에 빠질 것이요 담을 허는 자는 뱀에게 물리리라
돌들을 떠내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상할 것이요 나무들을 쪼개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위험을 당하리라”
- 전도서 10:8~9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일상생활 중에 지혜가 부족하여 많은 사람이 다치거나 죽습니다. ○○에게 지혜를 주셔서 위험을 깨닫고 늘 대비하게 하옵소서. 하나님 아버지께서 ○○의 안전을 지켜주시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