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 마태복음 6:6 -
Q. 예수님은 “너희는 기도할 때에”라고 하지 않으시고 “너는 기도할 때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앞 절에서는 ‘너희’라고 했는데, 이번엔 ‘너’라고 말씀하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A. 기도는 하나님과 개인의 대화임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이다.
Q. 기도할 때에 어디에 들어가서 기도하라고 말씀하셨나요?
A. 네 골방.
Q. 골방은 어떤 곳인가요?
A. 큰방의 뒤쪽에 딸린 작은방.
** 안쪽 깊숙이 있는 방이라 외부인의 접근이 어려운 장소이다. 예수님은 골방의 문도 닫으라고 하셨다. 철저히 홀로 하나님께 나아와 기도하라는 뜻이다.
Q.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고 하셨는데, 아버지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A. 하나님 아버지.
Q. 왜 예수님은 ‘네 하나님께’ 기도하라고 하지 않으시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고 하셨을까요?
A. 기도의 대상인 하나님은 아버지처럼 친밀한 분임을 나타낸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실제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하나님은 아버지처럼 자녀의 요구에 귀 기울여 들으시는 분이시다.
Q.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를 어디에 계신 분이라고 말씀하시나요?
A.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 ‘은밀하다’는 ‘숨어 있어서 겉으로 드러나지 아니하다’는 뜻이다.[네이버사전] 하나님은 눈으로 보이지 않기에 은밀한 중에 계신다.
Q. 골방에서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이 어떻게 하신다고 말씀하시나요?
A.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 하나님은 눈에 보이지 않아도 기도하는 ○○를 보고 계심을 기억하라.
Q. 네 아버지께서 갚아주신다는 뜻은 무엇일까요?
A.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뜻.
Q. 예수님의 말씀은 ○○가 골방에 들어가서 기도해야만 하나님이 응답하신다는 뜻일까요? 아니라면 어떻게 기도하라는 뜻일까요?
A. 장소 문제가 아니다. 마음이 하나님을 향해서 기도하라는 뜻이다.
** 여럿이 모여 기도할 때에도 ○○는 하나님과 일대일로 기도하는 것처럼 하나님만 바라보면서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은 ○○의 기도에 진실로 응답하신다.
되새김 읽기 :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 마태복음 6:6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아빠처럼 ○○의 요구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좋은 분임을 믿게 하옵소서. ○○가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은 눈에 보이지 않아도 ○○를 보고 계심을 기억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하나님만 바라보며 기도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