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 잠언 21:20 -
Q.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무엇이 있다고 말씀하나요?
A. 귀한 보배와 기름.
Q. 보배란 무슨 뜻인가요?
A. 아주 귀하고 소중한 물건.[네이버사전]
** ‘귀한’ 보배는 다른 말로 ‘바라는’ 보배라는 뜻도 된다. 보배는 사람들이 갖기를 바라는 것이다.
Q. 고대에 기름의 용도는 무엇이었을까요?
A. 다방면에 요긴하게 사용됐다.
** 기름은 불을 밝히는 등잔용 연료, 피부미용, 건강을 위한 음식, 치료제 등으로 사용되었다. 기름은 다방면에 유용했으므로 값이 비쌌다.
Q. 귀한 보배와 기름은 오늘날 무엇에 해당할까요?
A. 돈, 보석, 집과 토지 등 재산.
Q.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에서 이것은 무엇을 가리키나요?
A. 귀한 보배와 기름.
Q. 귀한 보배와 기름을 다 삼켜 버린다는 무슨 뜻일까요?
A. 다 써버린다.
** ‘삼켜 버린다’는 말은 ‘완전히’ 다 써버린다는 강조의 뜻이 담겨 있다. 미련한 자의 집에는 보배와 기름을 다 써버려서 하나도 남아 있지 않다는 말씀이다.
Q. 어떻게 해서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을까요?
A. 다 쓰지 않고 절약하여 남겨뒀기 때문이다.
** 지혜 있는 자가 부자였기 때문에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부자여도 마구 쓰면 오래지 않아 가난해진다.
Q. 오늘 말씀에 의하면,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를 구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재물을 저축하면 지혜로운 자, 남김없이 다 쓰면 어리석은 자.
Q. 왜 보배와 기름을 다 사용하는 사람이 어리석은 자일까요?
A. 갑자기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때 쓸 돈이 없기 때문이다.
** 살다 보면 급히 돈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병에 걸렸는데 돈이 없으면 병원에 가지 못한다. 따라서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다 써버리는 사람은 어리석은 자이다.
Q. ○○는 평소에 꾸준히 저축을 하고 있나요? 그동안 얼마나 저축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돈을 벌지 않아도, 받는 용돈 중 일부를 저축해야 한다. 저축은 반드시 필요한 습관이다. ○○의 통장에 돈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면 ○○는 지혜로운 자이다. 돈이 생기면 반드시 일정액을 저축하도록 하라!
되새김 읽기 :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 잠언 21:20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저축하는 습관을 갖게 하시고, 일평생 돈을 잘 관리하는 지혜로운 자가 되게 하옵소서. ○○의 집에 재물이 풍부하여 궁핍하지 않게 하시고, 다른 이를 넉넉하게 도와주는 사람이 되게 복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