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난 날에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뢰하는 것은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 같으니라”
- 잠언 25:19 -
Q. 환난은 무슨 뜻인가요?
A. 근심과 재난을 통틀어 이르는 말.[네이버사전]
** 환난 : 근심 환(患), 어려울 난(難). 근심과 어려움.
Q. 사람이 경험하는 환난에는 무엇이 있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중병에 걸리거나, 재정적으로 파산하거나, 가족이 죽거나, 교통사고로 장애인이 되거나,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가 환난에 해당한다.
Q. 환난 날에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뢰하는 것은 무엇과 같다고 말씀하나요?
A.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
** 의뢰 : 의지할 의(依), 의뢰할 뢰(賴), 믿고 의지함.
Q. 부러진 이로 음식물을 씹으면 어떻게 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부러진 이로는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 없다. 또한 부러진 이로 씹으면 큰 통증을 느낄 수 있다.
Q. 위골된 발로 걸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위골 : 어긋날 위(違), 뼈 골(骨), 부딪치거나 다쳐서 뼈가 어긋남.[네이버사전] 어긋난 뼈로는 걷지 못할 뿐 아니라 몸을 제대로 지탱할 수조차 없다. 게다가 위골된 발로 한 걸음 디디면 극심한 통증으로 비명을 지르며 넘어지게 된다.
Q. ‘환난 날에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뢰하는 것은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 같으니라’는 말씀은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고난을 당할 때,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뢰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할 뿐 아니라 배신 때문에 큰 고통을 당하게 된다.
Q. ‘진실하지 못한 자’는 환난 당한 사람에게 어떻게 대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환난 당한 자에게 신실하지 행동하지 않는다. 어려움을 알면서도 도와주지 않는다. 환난 당한 자를 버리고 떠난다.
Q. 환난 당할 때 의뢰한다는 것은 그들이 친밀하고 깊은 관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그는 믿음을 저버리고 진실하지 못한 자와 같이 행동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자기 이익을 가장 우선하는 사람은 친구나 이웃의 어려움을 외면한다. 그는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알지 못하며, 자기의 재산과 안전, 자기 이익을 우상으로 섬기고 있다.
Q. 환난을 당할 때 ○○가 의뢰할 만한 진실한 분은 누구일까요?
A. 하나님, 예수님.
** ○○의 진실한 친구는 ○○를 돕고 외면하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가 믿고 의지할 대상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환난 당한 자의 간구를 외면하지 않고 도우시는 선하신 분이다. ○○가 믿고 의지할 유일한 대상은 하나님뿐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시편 46:1)
되새김 읽기 :
“환난 날에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뢰하는 것은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 같으니라”
- 잠언 25:19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뢰하지 않게 하옵소서. 오직 하나님만이 믿고 의지할 분임을 알고, 언제나 하나님만을 의뢰하게 하옵소서. 또한 ○○가 환난 당한 자를 저버리지 않고 도와주는 진실한 사람으로 살도록 은혜를 더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