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자식을 징계하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겠고 또 네 마음에 기쁨을 주리라”
- 잠언 29:17 -
Q. 누구를 징계하라고 말씀하나요?
A. 네 자식.
Q. 징계란 무슨 뜻인가요?
A. 허물이나 잘못을 뉘우치도록 나무라며 경계함.[네이버사전]
** 징계 : 징계할 징(懲), 경계할 계(戒). 징계란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행하는 충고, 꾸짖음, 훈련 등을 뜻한다.
Q. 자식을 징계하면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나요?
A.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겠고 또 네 마음에 기쁨을 주리라.
Q. ‘그’와 ‘너’는 각각 누구를 가리킬까요?
A. 그 = 자식, 너 = 부모.
Q. 왜 자식을 징계하면, 자식이 부모를 평안하게 하고 부모 마음에 기쁨을 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징계를 통해 자식이 잘못을 바로잡기 때문에 부모가 쉼을 얻고 기쁨을 얻게 된다.
Q. 만약 자식이 잘못을 저질러도 부모가 징계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자녀는 비뚤어지게 자란다. 부모는 그런 자녀 때문에 쉼을 얻지 못하고 기쁨도 없다.
Q. 아빠(엄마)가 ○○를 징계한 것이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징계를 받아들여 아빠(엄마)의 마음을 기쁘게 한 것이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자녀가 모른다면 부모가 알려준다.
Q. 장래 ○○가 부모가 되어 자식을 낳으면, 무엇을 하라는 말씀인가요?
A. 징계.
** 부모는 자녀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책망, 꾸짖음, 훈련을 해야 한다. 징계는 벌이 아니라 잘못을 고치기 위해 행하는 사랑의 다른 표현이다.
되새김 읽기 :
“네 자식을 징계하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겠고 또 네 마음에 기쁨을 주리라”
- 잠언 29:17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징계 받을 때에 마음으로 받아들여 잘못을 고치게 하옵소서. ○○가 바르게 성장하여 아빠(엄마)의 마음에 평안과 기쁨을 주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