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 로마서 2:9~10 -
Q. 올바른 재판관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무엇이 있다고 말씀하나요?
A. 환난과 곤고
Q. 환난과 곤고는 각각 무슨 뜻인가요?
A. 환난 : 재앙 환(患), 어려울 난(難). 근심과 재난을 통틀어 이르는 말.
곤고 : 곤할 곤(困), 괴로울 고(苦). 형편이나 처지 따위가 딱하고 어려움.
** 환난으로 번역된 말은 외부에서 오는 고난을 의미하고, 곤고는 주로 내면에서 느끼는 고통을 뜻한다. 오늘 말씀에서는 “곤고가 환난에 의해 생겼다는 데 초점을 둔다.”(Douglas J. Moo)
Q.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무엇이 있다고 말씀하나요?
A. 영광과 존귀와 평강.
Q. 왜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고,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을까요?
A. 하나님이 심판하시기 때문이다.
Q.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라는 말씀이 두 번 나옵니다. 왜 유대인을 헬라인, 즉 이방인보다 먼저 앞세웠을까요?
A. 유대인이 하나님의 복음을 먼저 받았기 때문이다.
** “먼저 유대인이 하나님의 구원의 기쁜 소식을 받은 것처럼(로마서 1:16), 그 약속의 말씀에 반응하는데 실패한 심판도 먼저 유대인에게 있다.”(Douglas J. Moo) 유대인 뿐 아니라 모든 이방인도 그 행위대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Q. 율법의 기준으로 볼 때, ○○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을 얻을 것 같아요? 환난과 곤고가 있을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야고보서 2: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율법 중 단 하나라도 어기면, ○○는 악을 행한 것이다. 따라서 율법의 기준에 의하면, ○○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환난과 곤고를 당하게 된다.
Q. 오늘 말씀에 의하면, 하나님은 어떤 분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대에서 살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요?
A.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것이다.
Q. 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으면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 않나요?
A. 죄 없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께서 ○○ 대신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으셨기 때문이다.
** 요한복음 3:17~18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되새김 읽기 :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 로마서 2:9~10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그 행위대로 공정하게 판단하시는 심판관이십니다. ○○도 하나님의 율법을 기준으로 심판 받을 수밖에 없는 죄인입니다. 그러나 아버지께서 의로우신 예수님을 십자가 화목제물로 죽이셔서 ○○ 대신 심판 받게 하셨으니, 감사와 찬송을 올려드립니다. 의로운 재판관이신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려고 아들을 내어주신 그 놀라운 사랑과 은혜를 찬양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