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 잠언 3:11~12 -
Q. ○○가 아빠(엄마)에게 징계를 받은 것 중에 기억나는 것을 얘기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징계’는 무슨 뜻인가요?
A. 허물이나 잘못을 뉘우치도록 나무라며 경계함.[네이버사전]
** 징계 : 징계할 징(懲), 경계할 계(戒).
Q. 무엇을 경히 여기지 말라고 말씀하나요?
A. 여호와의 징계.
** ‘경히 여기지 말라’는 ‘가볍게 여기지 말라’, ‘거절하지 말라’는 뜻이다. 그 꾸지람도 싫어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Q. 하나님은 정말 ○○를 징계하시고, 책망하신다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진실로 하나님은 살아계시며 그분의 백성을 징계하시고 책망하신다.
Q. 왜 하나님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고, 그분의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고 말씀하나요?
A. 12절,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 12절 앞에 ‘왜냐하면’이 있다.
Q. 하나님께서 누구를 징계하신다고 말씀하나요?
A. 그 사랑하시는 자.
** - 히브리서 12:8 -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친아들이 아니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자녀라면 반드시 하나님의 징계를 받는다. 잘못을 계속 하는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이 일이 잘 풀린다면, 그는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다.
Q. 하나님께서 누구처럼 징계한다고 말씀하나요?
A. 아비.
** 아비는 부모의 대표로서, 아빠 뿐 아니라 엄마도 포함하는 말이다.
Q. 징계 받을 때, ○○는 기분이 어떤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왜 하나님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실까요?
A. 악한 데 빠져 화를 당하지 않고, 바르고 복된 길로 인도하기 위해서.
** 징계 받는 것은 괴롭고 힘들다. 하지만 징계를 받으면 잘못된 데서 돌이켜 바르게 된다. 아빠(엄마)는 ○○를 사랑하기 때문에 ○○를 징계한다. 마찬가지로 하나님도 ○○를 사랑하기 때문에 ○○를 징계하신다. ○○가 어릴 때는 하나님이 아빠(엄마)를 통해 징계하고, ○○가 장성한 뒤에는 하나님이 직접 징계하신다.
사례)
학원을 운영하는 집사님이 있었다.
학원의 위치가 좋지 않았으나 언제나 학생들로 가득했다. 원장은 매달 많은 수입을 얻었다. 십일조 액수도 점점 커졌다.어느날 집사님은 십일조 내기가 아까운 생각이 들었다.
십일조 액수가 너무 크다고 생각한 집사님은 십일조를 내지 않았다.어떻게 됐을까?
그 달 학원버스 사고가 났다. 수리비 청구서를 보고 집사님은 깜짝 놀라고 말았다. 왜냐하면 수리비가 십일조 액수와 정확히 일치했기 때문이다.집사님은 십일조 내지 않은 것을 회개했다.
되새김 읽기 :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 잠언 3:11~12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하나님의 징계를 가볍게 여기거나 싫어하지 않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를 사랑해서 징계하심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때에, ○○가 빨리 깨닫게 하시고, 잘못된 길에서 즉시 돌이키도록 인도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