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해방 (로마서 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 로마서 8:1~2 -

Q. 사람들이 자유롭다고 생각하나요?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세상의 시각에서 자기 마음대로 말하고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다면, 자유롭다고 생각할 수 있다. 주 예수님께서는 “...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요한복음 8:34)고 말씀하셨다. 

Q. ‘정죄함이 없나니’에서 정죄란 무슨 뜻인가요?
  A. 죄가 있다고 단정함.[네이버사전]

** 정죄 : 정할 정(定), 허물 죄(罪). 정죄로 번역된 말은 법정용어로서, 죄가 있다고 정함과 죄에 따른 형벌 모두 포함한다.

Q. 누구에게 결코 정죄함이 없다고 말씀하나요?
  A.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

Q.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주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 사람, 그리스도인.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하나님의 법정에서 죄인이라고 선고되지 않고, 모든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 받았다.

Q.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 결코 정죄가 없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 해방 : 풀 해(解), 놓을 방(放). 구속이나 억압, 부담 따위에서 벗어나게 함.[네이버사전]

Q. 죄와 사망의 법이란 무슨 뜻일까요?
  A. 사망을 가져오는 죄의 강제하는 힘.

** “죄의 권세 아래서 죽음과 정죄를 받을 운명인 죄인의 총체적 상태를 요약한다.”(Douglas J. Moo)

Q. 생명의 성령의 법이란 무슨 뜻일까요?
  A. 생명을 주는 성령의 강제하는 힘.

** “죄와 사망이 옛 시대를 다스리는 힘인 것처럼, 성령과 성령이 가져오는 생명은 새 시대를 다스리는 힘이다.”(Moo)

Q.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는 무슨 뜻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는, 죄가 다스려서 죽을 수밖에 없는 영역으로부터 성령에 의해 해방되었다.”(Moo)

Q. 예수님을 믿는 ○○는 어느 영역에 있다는 뜻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는 생명의 성령의 법 아래 있다. 죄가 다스리는 옛 영역으로부터 성령이 다스리는 새 영역으로 옮겨졌다.

되새김 읽기 :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 로마서 8:1~2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죄와 사망의 비참한 상태로부터 저희를 해방시켜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결코 정죄함이 없음을 확신하게 하옵소서. ○○가 죄와 사망의 옛 영역으로부터 성령과 생명의 새 영역으로 옮겨졌음을 항상 기억하고 감사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