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 야고보서 1:26 -
Q. ‘경건’이란 무슨 뜻인가요?
A. 공경하며 삼가고 엄숙하다. [네이버사전]
** 경건 : 공경할 경(敬), 삼갈 건(虔). 경건으로 번역된 말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신앙이 좋은’이라는 뜻이다.
Q. 스스로 경건하다고 생각하는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재갈’은 무슨 도구인가요?
A. 말을 부리기 위하여 아가리에 가로 물리는 가느다란 막대. 보통 쇠로 만들었는데 굴레가 달려 있어 여기에 고삐를 맨다. [네이버사전]
Q. 자기 혀를 재갈 물린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A. 자기 말을 제어한다, 말을 삼간다.
Q. 혀를 재갈 물리지 않은 사람은 어떤 말을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혀를 제어하지 않는 사람은 말을 함부로 한다. 거친 말, 더러운 말, 악한 말, 부정적인 말, 불평불만, 험담 등을 내뱉는다.
Q.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않으면, 무엇을 속인다고 말씀하나요?
A. 자기 마음.
** 사람은 자기 자신도 속일 수 있다. 함부로 말을 하면서 스스로 경건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 마음의 소리에 귀를 닫은 채 진실을 외면하고 있을 뿐이다.
Q.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는 사람의 경건은 어떻다고 말씀하나요?
A. 헛것이라.
Q. 헛것이란 무슨 뜻인가요?
A. 쓸모없음, 가치없음.
** 말을 삼가지 않는 사람의 경건은 거짓이고 참이 아니다.
Q. 경건한 삶을 살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는 말씀인가요?
A. 말을 제어해야 한다.
Q. ○○가 하나님을 따르기 위해 길들여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A. ○○ 입의 말.
** ○○가 하나님을 잘 섬기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가 하는 말을 삼가는 것이다.
Q. ○○가 어떻게 말을 제어할 수 있을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아침마다 ‘내 입에 파수꾼을 세워주세요’라고, 하나님의 도움을 구할 수 있다. 혹은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가득 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되새김 읽기 :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 야고보서 1:26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에게 혀를 재갈 물리는 지혜를 주옵소서. 하나님 아버지를 섬기기 위해서 말을 제어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니, 날마다 ○○가 자기 말을 삼가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