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0121 야곱을 만나주신 하나님 (창세기 28장 10~22절)

성경 읽기 : 창세기 28장 10~22절

Q. 야곱은 브엘세바에서 떠나 어디로 가고 있나요?(10)
  A. 하란

** 야곱의 집(브엘세바)에서 하란까지는 약 800km이상 떨어진 매우 먼 거리였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왕복하는 거리(650km)보다 더 멀다.

Q. 왜 야곱은 부모님을 떠나 멀고 낯선 땅으로 떠났나요?(두 가지 이유)
  A. ① 하나님을 믿는 친족 중에서 아내를 얻기 위해서. (28:1~2)
       ② 형 에서에게서 도망치기 위해서.(27:42~43)

** 야곱이 집을 떠난 근본 이유는 자기 목숨을 건지기 위해서였다.

Q. 야곱은 어디에서 잠을 잤나요?(11)
  A. 광야

** 야곱은 돌을 베고 잠을 잤다.

Q. 광야에서 잠자는 야곱에게 어떤 위험이 있을 수 있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들짐승이 공격할 수도 있고, 뱀이나 해충에게 물릴 수 있다. 혹은 강도를 만날 수도 있다.

Q. 야곱은 부모님 곁을 떠나 먼 낯선 땅으로 홀로 길을 떠났습니다. 야곱의 기분은 어땠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멀고 먼 타지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을지, 장래에 집으로 무사히 돌아올 수 있을지 두렵고 막막한 기분이었을 것이다.

Q. 야곱은 꿈에서 무엇을 보았나요?(12~15)
  A. 하늘까지 닿은 사다리, 사다리를 오르내리는 하나님의 사자들, 사다리 위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 “감탄사가 12절에 두 번, 13절에 한 번 사용되었다.”(V. Hamilton) “'저기, 사닥다리! 오 천사들! 보라 주님이시다!”(Fokkelman)

Q. 하늘까지 닿은 사다리와 사다리를 오르락내리락 하는 천사들의 모습은 무엇을 뜻할까요?
  A. 하늘과 땅이 서로 연결돼 있다. 즉 하나님의 통치가 야곱의 삶에 있음을 보여준다.

** 야곱은 자기 목숨을 건지려 도망치고 있었고, 홀로 멀고 험한 여행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사실 하나님의 다스림과 도우심이 야곱과 함께 하고 있었다. “야곱의 계단은 천사가 세운 것으로 천상에서 나오는 은혜로운 계시의 수단이다. '계단'은 지상과 천상을 잇는 것으로 하나님의 임재와 중재를 의미한다. 사다리를 따라 천사들이 움직인 것은 천사들이 사자로 움직이고 있음을 암시한다. 랍비의 해석에 의하면, 천사들은 야곱을 보호하기 위해 동행하는 천사의 두 무리라는 것이다.”(K. Mathews)

Q. 하나님은 야곱에게 무엇을 약속하셨나요?(13~15)
  A. 네가 누워있는 땅을 주리라(땅), 네 자손이 땅의 티끌처럼 될 것이고(자손의 번성) 너와 네 자손 때문에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다(만민에게 복이 되는 복),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를 지키며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다.

** “놀랍게도 하나님은 야곱이 아버지와 형제에게 한 행동을 꾸짖는말은 한 마디도 하지 않으신다. 여호와께서는 호통치시는 것이 아니라, 야곱에게 무조건적인 약속들을 주신다. 하나님은 야곱과 야곱의 가족을 자신의 복을 세상에 전할 수단으로 선택하셨다. 야곱의 행동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이 복의 연결고리다. 이 구절은 여호와께서 약속하시는 자로 강조되고, 야곱은 약속을 받는 자로 강조되었다. 하나님이 야곱의 인생에 관여하고 보호하며, 인도하심이 무조건적으로 보증됨을 더욱 분명히 한다.”(V. Hamilton)

Q.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복은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전에 약속하신 복입니다. 야곱에게 새롭게 약속하신 복은 무엇인가요?(세 가지)(15)
  A. ① 내가 너와 함께 있어
       ②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③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왜냐하면)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 15절 맨 앞에 원어로,‘보라’가 있다. 하나님은 이 말씀을 하시면서 야곱의 주의를 집중하게 만드신다. 또한 하나님은 자기 자신을 강조하셨다. ‘바로 나’, ‘유일한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하셨다.

Q. 왜 하나님은 광야에서 잠자는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야곱이 잠에서 깬 뒤에 느낀 감정은 무엇인가요?(17)
  A. 두려움

Q. 왜 야곱은 꿈에 깬 뒤에 두려워했을까요?(16~17)
  A.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야곱이 잠 잔 그 자리에 함께 계셨기 때문.

**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내'가 강조되었다. 특이한 것은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이나 이삭을 만나신 결과는 결코 충격이거나 공포가 아니라는 것이다. 아담은 불순종의 죄를 지은 후, 하나님이 정원에 걸어오는 소리를 듣고 두려워한다. 야곱은 형과 아버지에 관련된 사건 후, 하나님이 자신 곁에 서 계신 것을 보고 두려워”(V. Hamilton) 했는지도 모른다. “야곱은 깨어나자 자신이 잠잘 곳으로 택한 곳이 거룩한 곳이었음에 놀라움을 선포한다. 벧엘은 야곱에게 하나님의 감독과 임재에 대한 보증을 의미했다.”(K. Mathews)

Q. 만약 OO가 야곱의 입장이었다면, 기분이 어떨 것 같아요? 꿈에서 깬 후에 무엇을 했을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야곱은 베개로 삼았던 돌을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왜 야곱은 돌을 기둥으로 세우고, 돌에 기름을 부었을까요?
  A. 돌을 기둥으로 세운 것은 하나님을 기념하기 위해서이고, 돌에 기름을 부은 것은 거룩하게 구별하기 위해서였다.

** “아마도 야곱이 세운 돌은 땅 위에 선 계단을 상징할 수 있다.”(V. Hamilton) “기둥에 기름을 부은 것은 이 기둥을 주님에게 봉헌한다는 의미다. 이스라엘 제의에서 기름을 붓는 행위는 물건이나 사물을 정화하는 제의에 나오는 것이다. 이 기둥은 부수적으로 야곱이 했던 서원에 대한 증거로 기능할 수도 있었다.”(K. Mathews)

Q, 야곱은 하나님께 무엇을 서원했나요?(20~22)
  A.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 서원 : 어떤 일을 하기로 굳게 맹세하는 것을 뜻한다. “야곱의 서원은 계약이나 합의가 아니라 삶의 방향을 새롭게 하는 굴복을 의미한다”(월터 브루거만) 야곱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받은 후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하나님을 섬기기로 결단한 것이다. 

Q. 왜 야곱은 하나님께서 약속을 이행하시면 십일조를 드리겠다고 서원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현재 야곱에게 가진 것도 없고 안전도 보장되지 않았다.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공급을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야곱의 십일조는 하나님께서 돌보셨다는 것에 대한 감사와 믿음의 표현이 될 것이다. “아브라함과 멜기세덱에게처럼(창14:20), 십일조는 야곱이 하나님과 맺은 관계의 표징이다. 또한 그는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라고 표현하여 양식의 근원을 인식하고 있다.”(V. Hamilton)

Q. 하나님의 약속과 야곱의 서원 내용을 비교해 보세요. 무슨 차이점이 있나요?
  A. “야곱은 하나님이 동행하겠다는 약속과 땅에 돌아오게 하겠다는 약속에 초점을 둔다.”(V. Hamilton) 

** “야곱은 이 서원에서 하나님의 말씀(13~14절)의 먼 측면을 무시하지만, 하나님의 약속(15절)의 더 즉각적인 측면은 선택한다.”(V. Hamilton)

Q. OO가 살면서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심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얘기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아빠(엄마)가 경험한 하나님을 자녀에게 들려주세요.

Q. 야곱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한 장소를 '하나님의 집이요 하늘의 문'이라고 고백했습니다. 오늘날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이요 하나님의 집으로 가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 이 땅에서 예수님께서는 야곱이 벧엘에서 경험한 사건을 언급하셨다. 
- 요한복음 1:51 -
“또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 나다나엘에게 하늘이 열릴 것을 약속하심으로, 곧 그 자신이, 사람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참된 길, 구원의 도움이 사람에게 도달하는 참된 길 되심을 드러내셨다. 진정한 의미에서 야곱의 사닥다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의 집(성전), 하늘의 문이 되신다.”(M. Kline)

Q.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믿는 OO와 함께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무슨 일을 하실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약속하신 것처럼,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기 위해서 OO와 언제나 함께 하시고, OO를 지켜주시고, OO의 일생을 인도하신다.

Q. 왜 하나님께서 OO와 함께 하시고 OO에게 복을 주실까요?
  A.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세운 새 언약을 통해 OO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셨기 때문이다.

** 야곱에게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은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고 약속하셨다. 야곱의 후손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셨다. 그분은 ‘임마누엘’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셨다.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었으나 야곱의 후손인 예수님 때문에 복을 받았다.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태복음 28:20)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야곱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야곱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유일한 길이심을 믿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마다 하나님의 백성이요 자녀로 삼아주시니 감사드립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을 믿게 하시고, 우리의 삶을 인도하셔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