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창세기 39장 1~6절
Q. 애굽에서 노예인 요셉을 산 사람은 누구인가요?(1)
A.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애굽사람 보디발
Q. 노예 요셉은 보디발 장군의 집에서 어떤 일을 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요셉은 노예였지만 ‘형통한 자’가 되었습니다. 형통한 자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형통 : 형통할 형(亨), 통할 통(通) 모든 일이 뜻과 같이 잘되어 감.[네이버사전] ‘형통한’으로 번역된 말은 ‘성공이나 번영을 가져온다’는 뜻을 담고 있다.
Q. 요셉이 형통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2)
A.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셨기 때문
** “2절은 여호와께서 족장들과 함께 하신다는 약속을 떠올린다(26:3, 28:15, 31:3). 그러나 이 구절은 약속이 아니라 사실이다. 여호와라는 이름은 요셉의 인생에 가장 불확실한 순간에 나온다. 요셉의 미래는 불안한 상태에 있다. 요셉 혼자 애굽에 있다. 그는 가족과 떨어져 취약한 상태에 있으며, 미래는 가려져 있다. 매우 위급한 순간에 요셉은 실제로 홀로가 아니다.”(V. Hamilton)
Q. 애굽 사람의 집에서 노예 요셉이 형통한 사람임을 안 사람은 누구인가요?(3)
A. 요셉의 주인 보디발
Q. 요셉의 주인 보디발은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고 요셉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어떻게 알았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창세기의 '복'은 전형적으로 물질적인 부를 수반한다(24:35; 26:12, 30:27,30). 이 집안이 순조롭게 운영되었고 보디발이 재산을 늘렸음을 추정해 볼 수 있다.”(K. Mathews)
Q. 보디발은 하나님이 요셉을 형통케 하심을 깨닫자 무엇을 했나요?(4)
A. 요셉을 가정총무로 삼고 자기의 소유를 다 그의 손에 위탁했다.
** 가정총무는 집 재산뿐 아니라 가정 전체 모든 일을 관리하는 집사의 우두머리를 말한다.
Q. 왜 보디발은 노예인 요셉을 가정총무로 삼았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요셉은 보디발의 집에서 어떻게 일하고 생활했을 것 같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요셉이 가정총무가 된 뒤에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5)
A. 여호와의 복이 보디발 장군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쳤다.
** 집안의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재물이 크게 늘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들의 존재 자체만으로 언약공동체 밖의 다른 외인들까지 그들로 말미암아 이 땅에서 혜택을 얻는 일이 거듭 반복된다.”(M. Kline)
Q. 여호와 하나님께서 보디발 장군의 집에 복을 내리신 것은 누구를 위해서였나요?(5)
A. 요셉을 위하여
Q. 왜 하나님께서는 요셉을 위하여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셨다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5절은 12장 3절,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호와께서 야곱의 존재를 통해 라반에게 복을 주셨듯이, 이제 요셉의 존재를 통해 보디발에게 복을 주신다.”(V. Hamilton)
Q. 요셉이 범사에 형통한 것은 하나님이 요셉의 행동과 상관없이 복을 주셨기 때문일까요? 요셉이 바르게 살았기 때문일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요셉은 하나님을 경외하여 정직하게 일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성공한 것은 아니다. “요셉이 이룬 성취의 근원은 하나님의 허락에 의한 것이고, 타고난 지성이나 재능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K. Mathews)
“요셉이 보디발에게 온전히 헌신하고, 보디발이 요셉을 온전히 신뢰하며, 여호와께서 가정에 온전히 복을 주신다는 것은. 이 단락에서는 '모두'를 다섯 번 반복함으로써 강조된다. 여호와께서는 요셉이 건드린 '모든 것'을 성공하게 하셨다(3절). 보디발은 자신의 '모든' 소유를 요셉에게 맡긴다(4~5절). 여호와의 복이 보디발의 '모든 소유'에 미친다(5b절). 보디발은 요셉의 관리에 '모든 것'을 맡긴다(6절).”(V. Hamilton)
Q. 만약 요셉이 거짓과 나쁜 행동을 일삼는다면,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그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왜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셔서 형통하게(성공하게) 만드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의 계획에 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되어 장래 닥칠 기근으로부터 가족과 세상 사람들을 구원하시고자 하였다. 즉,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에는 목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Q. 성경에 의하면, 형통하여 복 있는 사람이란 어떤 사람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형통한 사람은 단지 부자가 되거나 명예와 권력을 얻는 사람이 아니다. 성경은 요셉이 노예였는데도 형통한 자라고 말씀한다. 형통한 사람이란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그분의 뜻대로 살아가는 사람이다.
Q. 하나님께서 OO와 함께 하신다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마태복음 28:20
“...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Q. 하나님께서 OO와 함께 하셔서 형통한 자라면,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습, 형제를 사랑하는 삶,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생활, 예수님을 닮아가는 거룩한 모습 등을 보고 알 수 있다.
Q. OO가 형통한 자로 하나님이 함께 하심이 드러나기 위해, OO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을 믿고 그분 안에 거하기, 하나님께 기도하기, 하나님의 말씀 따라 살기 등등. 형통함은 하나님이 함께 하심에 달려 있다. OO는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 이와 함께 OO는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한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와 함께 하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에게 믿음을 더하시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고, 하나님 말씀 따라 살게 하옵소서. 혹시, ○○가 실패처럼 보이는 환경에 처할지라도, ○○를 버리지 않으시며, 언제나 함께 하시는 주님을 바라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