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창세기 40장 1~23절
Q. 애굽 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가 왕에게 범죄했습니다. 어떤 죄를 지었다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술이나 빵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수도 있다.
Q. 친위대장은 요셉에게 감옥에 들어온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을 수종들게 했습니다. 왜 친위대장은 요셉에게 그 일을 맡겼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는 왕궁에서 지위가 높은 신하였다. 그들은 바로왕의 떡과 술을 맡아 안전하고 질 좋은 음식을 바로왕에게 드리는 일을 했다. 친위대장은 그들이 지위 높은 바로의 신하였기 때문에, 지혜롭고 능숙한 요셉에게 그들을 수종들게 한 것이다.
수종들다 : 따를 수(隨), 따를 종(從), 시중들다, 옆에서 직접 보살피거나 심부름을 하다. [네이버사전]
Q. 옥에 갇힌 애굽왕의 술 맡은 자와 떡 굽는 자가 꿈을 꾼 뒤 근심했습니다. 요셉은 애굽왕의 신하들이 근심하는 것을 어떻게 알았나요?(7)
A. 두 신하의 얼굴을 보고 알았다.
Q. 요셉이 두 신하의 얼굴만 보고도 그들의 마음을 헤아렸습니다. OO는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보고 그 마음을 알았던 적이 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두 신하가 근심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8)
A. 우리가 꿈을 꾸었으나 이를 해석할 자가 없도다.
Q. 두 신하가 꿈을 해석할 자가 없다고 말하자, 요셉은 무엇이라고 대답했나요?(8)
A.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니이까 청하건대 내게 이르소서.
Q. 술 맡은 관원장은 무슨 꿈을 꿨나요?(9-11)
A. 9 ... 내가 꿈에 보니 내 앞에 포도나무가 있는데
10 그 나무에 세 가지가 있고 싹이 나서 꽃이 피고 포도송이가 익었고
11 내 손에 바로의 잔이 있기로 내가 포도를 따서 그 즙을 바로의 잔에 짜서 그 잔을 바로의 손에 드렸노라
Q. 술 맡은 관원장의 꿈을 요셉은 무엇이라고 해석했나요?(13)
A. 바로가 사흘 안에 술 맡은 관원장의 전직을 회복시킬 것이다.
Q. 떡 맡은 관원장은 무슨 꿈을 꿨나요?(16,17)
A. 16 ... 꿈에 보니 흰 떡 세 광주리가 내 머리에 있고
17 맨 윗광주리에 바로를 위하여 만든 각종 구운 음식이 있는데 새들이 내 머리의 광주리에서 그것을 먹더라
Q. 술 맡은 관원장의 꿈을 요셉은 무엇이라고 해석했나요?(19)
A. 지금부터 사흘 안에 바로가 당신의 머리를 들고 당신을 나무에 달리니 새들이 당신의 고기를 뜯어 먹으리이다
Q. 요셉의 해몽대로 두 관원장은 어떻게 됐나요?(21,22)
A. 술 맡은 관원장은 전직을 회복했고, 떡 굽는 관원장은 나무에 매달렸다.
Q. 왜 요셉이 해석한 대로 두 관원장의 꿈이 현실로 이루어졌을까요?
A. 요셉이 하나님으로부터 꿈 해석하는 능력을 받았기 때문이다.
Q. 두 관원장은 꿈대로 한 명은 전직을 회복했고, 다른 한 명은 죽고 말았습니다. 이 사건에 의하면, 하나님은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요셉은 술 맡은 관원장의 꿈을 해석한 뒤에 무엇을 부탁했나요?(14,15)
A. 내 사정을 바로에게 아뢰어 감옥에서 나를 건져 주소서
Q. 술 맡은 관원장은 전직을 회복한 뒤에 요셉의 부탁을 들어줬나요?
A. 아니다.
Q. 왜 술 맡은 관원장은 요셉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나요?(23)
A. 요셉을 기억하지 못하고 잊었다.
Q. 왜 술 맡은 관원장은 요셉을 잊어버렸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술 맡은 관원장이 옥을 나간 뒤 요셉은 얼마 동안이나 그의 도움을 기다렸을 것 같아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술 맡은 관원장이 도와주지 않았고, 감옥을 나갈 어떠한 방법도 없을 때 요셉의 기분은 어땠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옥에 갇힌 요셉이 도움을 의지할 분은 누구였을까요?
A. 하나님.
** 사람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가 의지할 대상이다.
Q. 꿈 꾸는 자 요셉은 감옥을 나갈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만약 나간다면 그 일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요셉이 술 맡은 관원장의 꿈을 해석해준 사건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만 2년 뒤에 술 맡은 관원장이 바로의 꿈을 해석할 사람으로 요셉을 추천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셉은 앞일을 알 수 없었다.
Q. OO가 힘든 시간을 지낼 때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요셉은 하나님이 정하신 때까지 인내하며 기다려야 했다. OO도 하나님 뜻대로 순종했지만 힘든 시간을 지낼 수 있다. 그 때에도 OO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사라지지 않았음을 믿어야 한다. 하나님만 의지하고, 예수님을 바라보라.
히브리서 12:1~2
1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2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저희는 앞일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미래를 아시고 모든 사람과 상황을 다스리는 위대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백성이요 자녀인 ○○가 자신의 미래가 하나님께 있음을 알게 하옵소서. 혹시 어려운 시간을 지날지라도,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언제나 함께 하시고 은혜로우신 하나님을 신뢰하게 하옵소서. ○○의 일평생을 선하게 다스리시는 하나님 아버지를 찬양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